#사업전략 #커리어 #트렌드
찍먹 커리어 시대

이 글은 아주 짧지만,
직장에 다니며 다음에 무엇을 하며 먹고 살지 고민하는 분께 가능성 큰 “경로”를 제공합니다. 

미래 세대는 인당 3-40개의 직업을 갖고 삽니다. 과거에 이력서에 줄이 많으면 “왜 이렇게 인내심/꾸준함이 없어”라며 감점 요인이었다면 지금은 “왜 한 회사에 이렇게 오래 있었어?”라고 의아해 합니다. 

미래 세대뿐 아니라 지금 이미 나타난 현상으로 이제는 커리어당 길어야 2-3년입니다.  

기성세대는 "번듯한 직장"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그렇습니다. 번듯한 직장에 다소 모난 자신을 맞춰 한 평생 다녔습니다. 직장이 기준점이고 거기에 나를 맞췄던 것입니다.  

이제 기준은 “나”입니다. 나에게 맞는 직장을 찾거나 만들어버리는(창업) 시대가 된 것입니다. 

그러니까, "직장 입사"가 아니라 “직업 탐사”가 맞습니다. 

 

한편, 

회사 내에서 자신의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은 이제 SNS와 유튜브를 활용하여 기술 멘토로 활약합니다. 예를들어 OO개발자, OO디자이너, OO마케터입니다. 

학습 수요는 언제나 꾸준합니다. 하지만 OO에 들어가는 툴/기술 주기는 이제 2년을 넘지 않습니다. 웹 프론트는 웹플로우나 클로드가 하고 있습니다. UX디자인은 피그마가 합니다. 

AI때문입니다. 나아가 AI는 OO뒤에 있는 직업도 집어 삼킵니다. 

기술 발전 속도는 빠르고 수명은 깁니다. 그래서 기술 주기는 극도로 짧아지고, 커리어 주기는 점차 길어집니다. 위에서 보듯, “커리어 멘토”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기술을 배우는 이유도 커리어 때문입니다. 

이걸 준비하려면 현재 니치한 특정 “기술”멘토로 포지셔닝, 구독/팔로워를 모아 커리어 멘토의 당위를 만들어두면 좋습니다.  

1번 부먹하기 위해 30번 찍먹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부먹을 돕거나, 찍먹을 돕거나

 


당신의 직업 탐사를 도울, 크리에이터 빌더의 레터를 구독하세요. 크리에이터 빌더는 매주 크리에이터를 위한 고퀄리티 아티클, 플레이북을 배포하며 크리에이터를 위한 교육, 투자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구독하고, 즉시 크리에이터 능력고사 링크를 받으세요!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