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4년, 패스트푸드라는 개념이 아직 없던 시절, 레이 크록은 햄버거 가게에 밀크쉐이크 여러 개를 동시에 만들 수 있는 멀티믹서를 영업하러 다닌다. 하지만 1대 팔기도 쉽지 않다. 그러던 어느 날, 회사로 믹서 6대 주문이 들어온다.
“분명 착오일 꺼야. 전화번호 줘봐”
전화로 6대가 아닌 8대 주문 임을 확인한 그는 이것이 사실인지 확인하기 위해 곧바로 차를 몰고 캘리포니아 샌버너디노로 떠난다. 도착한 햄버거 가게의 간판에는 '맥도날드'라고 쓰여 있었고 수많은 손님이 줄지어 주문 순서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곧 주문 차례가 다가왔고 직원에게 주문과 계산을 마치자 곧바로 햄버거와 콜라, 감자튀김을 건네준다.
"벌써...? 음식이 나온다고...?"
어리둥절한 레이 크록. 심지어 맛도 환상적이다. 그리고 스피드 시스템을 설계한 가게 주인 맥와 딕 맥도날드 형제를 만난다. 전 세계 어디를 가나 볼 수 있는 맥도날드의 시그니처 골든 아치 문양도 당시에 맥도날드 형제들이 직접 디자인한 것이었다.
이 놀라운 가게를 보고 할 말을 잃은 레이는 맥도날드 형제를 집요하게 설득해 모든 조건이 레이 본인에게 불리했지만 프랜차이즈 사업 동업 계약을 성사한다.
사업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빠르게 사업을 확장해 나가려는 레이와는 달리 맥도날드 형제는 계약조항을 이유로 그의 계획과 실행에 사사건건 반대한다. 하지만 레이는 어려움 속에서도 홀로 가맹점주들을 모집하고 지속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간다.
이제는 가는 곳마다 인파 속에 환영받으며 유명한 프랜차이즈 사업가로 세상에 이름을 알리게 된 레이 크록. 하지만 회사는 자본잠식의 상황에 직면한다. 가맹점에 받는 로열티를 올려 유동성을 높이자고 제안하지만, 맥도날드 형제는 이 또한 매몰차게 거절한다. 그는 이자 연체로 담보잡힌 집마저 넘어갈 위기에 처한다.
이 유명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경영자가 빚에 허덕이다니... 대체 지금의 맥도날드가 가능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다시 영화로 돌아가 보자.
어느 날 레이 크록은 추가 대출에 실패해 실망한 마음으로 은행을 나서던 중 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그 사람은 한 회사에서 재무부장으로 일하고 있던 해리 소너본이었다. 회사를 방문해 모든 장부를 살펴본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은 자신이 무슨 사업을 하는지 모르는 것 같군요.
맥도날드는 햄버거 장사가 아니라
부동산 사업을 하고 있는 겁니다."
해리 소너본은 맥도날드 매장 부지를 먼저 구입해 가맹점들에 독점적으로 임대하도록 하는 부동산 비즈니스 모델을 레이에게 제안하고 레이는 이 조언을 받아 들여 프랜차이즈 부동산 법인을 설립한다.
이 신규 법인으로 인해 레이는 가맹점주에 대한 통제권 가지게 되었고 맥도날드를 확장할 자본력과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게 된다. 투자자들과 은행의 러브콜을 받으며 거칠 것 없이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레이 크록.
거대한 자본력을 가지게 된 그는 맥도날드의 브랜드 상표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를 사기 위해 형제들에게 백지수표를 제안하고 맥도날드 형제들은 270만 달러에 이 모든 권리를 레이 크록에게 양도한다.
맥도날드, 스타벅스와 같은 유명한 브랜드 매장이 들어서는 지역 혹은 빌딩은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게 되고 이러한 자산 가치 상승을 통해 생긴 추가적인 유동성과 자본력을 가지고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글로벌 프랜차이즈 회사의 급성장에 숨겨진 비즈니스 모델이었던 것이다.
이제는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스타벅스와 같은 유명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단순히 커피와 굿즈 판매 만으로 매출을 올려 이렇게 전 세계에 수많은 매장을 확장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들 아실 것 같다.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업력을 통해 확장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 안에 초고속 성장의 요인이 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스타트업은 유니콘 혹은 데카콘 기업이 될 수 있다.
아직 더 많은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투자자를 설득하지 못한 스타트업이라면 다시 한번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해 보자. 그리고 내가 속한 분야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시도해 보자.
현재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나의 사업에 날개를 달아 줄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VMmc8tFKGs24f1WCXSZA_OdDw4mTv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