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빌딩 #운영 #기타
조직 문화 모델로 살펴보는 우리 조직의 '문화적 다양성'

‘다양성’ 단어 자체의 의미가 다양하다는 말이 다양성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것 같습니다.

조직에서의 다양성을 정의해 보자면, ‘조직 내에서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객관적 또는 주관적 차이들의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이 또한 추상적이죠.

막연하게 조직에서 다양성도 필요하고 다양성 관리도 해야 하는 것 같긴 한데, 대체 다양성이 무엇인지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하는지 모호합니다. 사실 이것이 다양성이라는 특징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그래도 ‘조직’ 또는 ‘회사’라는 한정된 환경에서 다양성에 접근하는 프레임워크를 통해 우리 회사의 다양성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우리 회사가 다양성 관리를 위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할지 정도는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면 좋겠습니다.

성별, 인종, 연령 등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이 있지만, 겉으로 확인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많습니다. 신념, 가치관, 기질, 직무 경험, 문화, 교육, 사회 환경, 혼인 상태, 취미, 특성 등 조직에서 알아야 하는 대부분의 것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다양성은 인식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입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1
김성민 님의 글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레터를 확인해보세요.

클릭하기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xqENczPcbeWxrtaYdAW60f9_NoaAuCI=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