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평가 시즌이 되면 HR담당자들은 특히나 바빠집니다. 만약 별도의 평가 툴을 사용하지 않고 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 등을 활용해 인사평가를 진행 중이라면 평가를 세팅하고, 운영하는 것에도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지만, 평가 결과를 산출하는 과정이 특히 복잡합니다.
만약 우리 조직의 평가가 여러 개의 하위 평가에서 받은 점수나 등급에 가중치를 반영해 ‘최종 등급’, ‘종합 등급’, ‘종합 점수’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면 클랩 서비스를 도입해보세요. 클릭 한 번으로 최종 인사평가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HR담당자의 공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1. 반영된 가중치에 따른 자동 종합점수/등급 도출
클랩에서는 평가를 구성하는 하위 평가별, 그리고 평가를 구성하는 문항별 가중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위 리뷰별 가중치’는 평가를 구성하는 하위 평가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해당 가중치에 따라 최종 점수 혹은 등급을 도출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업적평가 60% + 역량평가 40%의 비중으로 최종 점수 혹은 등급을 도출하는 조직이라면, 업적평가 리뷰에 60%, 역량평가 리뷰에 40%의 가중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최종 등급이 산출돼요. 매 평가마다 가중치가 달라지더라도 손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평가의 문항별 가중치가 동일한 기업이 있는 반면, 문항별 가중치를 상이하게 반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량평가를 진행할 때 공통역량에 해당되는 문항은 역량평가 비중의 30%, 직무역량에 해당되는 문항들은 70% 반영되도록 설정하는 식으로 말이죠.
클랩에서는 이러한 문항별 가중치 또한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평가문항에 대한 구분을 설정하고 구분별 가중치를 넣으면 됩니다. 동일 구분에 포함되는 평가 문항이 여러 개인 경우, 배점을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고 ‘동일 비율로 배점하기’ 기능을 통해 1/n을 자동으로 반영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하위 평가와 평가문항에 대해 가중치를 설정했다면, 설정된 가중치 기반으로 각 문항별 응답값에 따른 하위 평가 점수, 하위 평가 점수에 따른 최종 점수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최종 점수 및 최종 등급이 산출됩니다.
최종 등급의 기준은 평가 설정 과정에서 세팅하실 수 있기에, 평가 때마다 등급 정책이 달라져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종합등급별로 의미를 적어둠으로써 피평가자가 최종 등급에 대한 설명을 함께 전달받을 수도 있습니다.
2. 평가그룹을 통해 직책, 직무, 직급별로 가중치 설정
모든 구성원이 동일한 가중치를 배정받는 경우도 있지만, 직책이나 직급, 직무에 따라 가중치가 다르게 운영되는 평가 제도를 보유한 기업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 팀원은 공통역량과 직무역량을 30:70으로 구성해 역량평가를 진행하는 반면, 리더급은 리더십 역량을 신설해 공통역량 : 직무역량 : 리더십역량 = 30 : 20 : 50으로 구성하는 식으로 말이죠. 혹은 영업 직무는 성과평가를 100% 반영하는 반면, 그 외의 직군은 역량평가를 60%, 성과평가를 40% 반영하는 등 직무에 따른 가중치 차이가 존재하는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이처럼 가중치를 다르게 적용해야 하는 그룹이 있다면, 클랩의 ‘평가그룹’ 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동일한 평가그룹으로 설정된 피평가자들은 같은 가중치에 의해 종합 점수가 도출되는 반면, 평가그룹을 다르게 설정하면 해당 평가그룹만의 가중치를 새롭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직책, 직무, 직급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설정하기 위해 평가 전체 과정을 각 그룹별로 새롭게 세팅하고 계셨다면, 클랩을 통해 한 번의 평가를 세팅하되 ‘평가그룹’을 설정함으로써 수고로움을 줄일 수 있을 거에요.
3. 평가자의 고민을 덜어주는 예상등급 확인
각 문항별로 가중치를 상이하게 적용하거나 하위 평가별로 가중치를 상이하게 적용하는 경우, 평가자는 자신이 입력한 등급 혹은 평가답변에 따라 최종적으로 피평가자가 어떤 등급을 받게될지 가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클랩의 ‘예상 종합 등급 확인’ 기능은 현재까지 제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평가 받을 사람(피평가자)의 예상 종합 등급을 제시함으로써 평가자의 고민을 해결해줍니다.
이처럼 예상등급을 제시하는 것은 평가자로 하여금 자신의 평가가 미칠 결과를 예상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예상 등급에 따라 평가자가 임의로 자신의 평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되는 인사 담당자도 계실텐데요. 클랩의 예상 종합등급 확인 기능은 평가를 세팅하는 과정에서 관리자(HR 담당자)가 ‘종합등급 보기’를 허용한 경우에만 제공되므로, 기능이 OFF되어 있는 경우에는 예상 등급이 표기되지 않아요.
상시 성과관리 SaaS 클랩(CLAP)은 바쁜 인사담당자님들이 편하게 성과관리 전반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평가 뿐 아니라 상시 성과관리의 주요 요소인 목표 설정 및 관리, 1on1, 피드백과 관련된 기능도 보유하고 있으며 각 기능을 조직의 성과관리 제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합니다.
클랩(CLAP)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도입 문의하기’를 클릭해주세요! 1일 내에 전문 컨설턴트가 조직의 성과관리 고민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연락드립니다.
💬 HR 담당자의 성과관리 효율성을 높여주는 클랩의 다양한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 평가 운영 시간 절반으로 줄이기 - CLAP 리뷰 기능
📍 성과리뷰에서 꼭 다뤄야 하는 질문 - 성과 리뷰 템플릿
📍 공정한 평가를 위한 등급 보정 과정 - 캘리브레이션
📍 가장 쉬운 성과 리뷰 운영 자동화 - 360도 리뷰
📍1on1미팅이 처음이어도 걱정마세요 - 1대1미팅 질문템플릿
📍 AI와 함께 피드백문화를 만드는 방법 - AI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