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 #프로덕트 #트렌드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양자컴퓨터

언제부턴가 우리들 마음속 한편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의 주인공 양자컴퓨터입니다. AI에 이어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지만, 그 복잡한 개념 때문에 이해를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도 이제 더 이상 양자컴퓨터 공부를 미룰 수 없습니다. 세계 각국의 기업들과 연구기관들이 양자컴퓨터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며, 작지만 의미 있는 성과들도 하나둘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아직까지 양자컴퓨터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그 개념을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이해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컴퓨터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0과 1이라는 두 가지 신호만을 사용해 정보를 처리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0과 1을 묶어 비트(bit)라고 부르는데요. 여러분들이 보고 계신 이 글자들과 이미지들도 컴퓨터가 보기에는 오로지 0과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양자컴퓨터도 0과 1일 사용하지만, 그 방법이 일반컴퓨터와 다릅니다. 일반 컴퓨터가 항상 0 아니면 1이라는 명확한 상태만을 가질 수 있는 반면, 양자컴퓨터에서는 "누군가가 값을 관찰하기 전까지는 그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양자역학의 성질을 이용해, 0과 1이 동시에 존재하는 '중첩' 상태에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이러한 특별한 성질 덕분에 매우 빠른 연산이 가능해집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이재훈 테크잇슈 · 콘텐츠 크리에이터

통찰력을 기르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댓글 1
이재훈 님의 아티클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 https://stib.ee/ACRF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이재훈 테크잇슈 · 콘텐츠 크리에이터

통찰력을 기르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