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셋
#커리어
#트렌드
#기타
우리는 결국 무조건 사업을 하게 될 겁니다.
매일 지정된 시간에 출근하며 열심히 업무를 하는 우리는 결국 행복하기 위해 일을 한다. 오늘보다 내일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먹고 싶은 거, 하고 싶은 걸 참으며 열심히 업무를 진행한다. 그런데 이걸 10년, 20년 할 수 있을까? 나중에 나이가 들면 그때는 어떻게 해야 되지?
왜 무조건 사업을 해야 하지?
회사는 나를 끝까지 지켜주지 않는다.
- 원래 회사는 나를 지켜주는 곳이 아니다. 나도 회사를 지킬 필요는 없다. 내가 회사를 떠날 때도, 회사가 나를 내보낼 때도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것이다.
- 매번 검증하고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회사 입장에서도 지급하는 급여에 알맞은 생산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종이 한 장으로 맺어진 계약 관계이다.
정년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오래오래 살아야 한다
- 직업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정년을 60세로 보고 있다.(65세까지 끌어올리는 방안을 추진하는 중), 우리는 60세에 회사에서 떠나야 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 현재, 대한민국의 기대수명의 평균은 83세이다. 퇴직한 이후 23년간 어떻게 경제활동을 할 것인가를 고민 하여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의 기대 수명은 계속 늘어날 것이다. 미국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류의 최대 수명이 130년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다.(물론, 각 기관마다 주장하는 바는 다르다)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보다 훨씬 더 긴 상당한 기간 동안 어떻게 경제활동을 할 것인가를 고민 하여야 한다.
박인성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박인성 님의 아티클이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NUIgNdkNLSXQqdO7fEcj5QFaZAceXyE=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NUIgNdkNLSXQqdO7fEcj5QFaZAceXyE=
백그라운드에 대한 인사이트는 백번 공감하지만 불로소득이라는 단어에서부터 빨라지는 스크롤.. 그리고 오너십을 가지고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말은 개념적으론 맞다고 생각하지만 앞에서 제시한 백그라운드와 딱히 매칭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우리는 정말 적극적으로 자본소득 투자소득 - 불로소득이라는 어이없는 단어로 종종 표현되는 - 을 쌓기 위한 노력과 준비를 해야하고, 이것이 곧 본인의 자산을 형성하는 것과 동일한 개념이죠. 다만 그것이 직장인으로서 하기엔 시간 대비 보상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자신의 사업을 열고 자산을 축적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노동 소득이 아닌 자본 소득을 만들어서 이것으로 생활하는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말하는 경제적인 자유를 달성하는 거니까요. 솔직히 단순히 오너쉽을 가지고 빡세게 일해서 마약같은 월급에서 벗어나라는 말은 너무 뜬구름 잡는 얘기처럼 들리네요.
부족한 글 읽어주시고 피드백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왜 오너십을 가지고 빡세게 일해야 되는지 저의 생각을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
글 잘 봤습니다! 하지만 Steve님에 공감합니다. 젊은 시절에 일을 하면서 이를 자본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통해서 일찍 경제적 자유를 이루거나 노후를 준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시간과 노력은 들어가는 것이고요. 그치만 오너쉽을 가지고 몸값을 올린다면 삶의 의미를 찾을 수도 있고 자본으로 전환되는 일시적인 소득이 늘어나니 여유를 조금 더 가진다는 장점도 있어보입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