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셋 #커리어 #기타
벤치마킹 조사, 다시 하세요 ( 신입/주니어 주목 )


여러분들이 힘들게 취업준비를 해서 한 직장에 들어갔다. 

여러분들은 지금부터 새로운 조직의 사람들과 조직의 문화를 배우거나 체험하는 기간을 최소 3 달이라는 기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이 새롭고 낯설고 막막할 수도 있다. 당장 업무에 대한 인수인계부터 서비스에 대한 히스토리 파악 그리고 그곳에서 나오는 낯선 용어들과 운영로직의 이해까지.....

그리고 프로덕트 매니저나 서비스 기획자로 활동하게 되면 기본 옵션값으로 기대하고 요청하는 업무가 있을 것이다. 

" 샤넬로, 이거 혹시 다른 경쟁사들이나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는 어떤지 그리고 벤치마킹 포인트를 정리해 줄 수 있어요? " 

즉, 벤치마킹 포인트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보고하는 업무일 것이다. 

어떤 서비스도 독자적이고 독보적일 수 없다. 알게 모르게 다양한 영향을 주고받고 모방을 통해 탄생하기 때문이다. 여러분들은 늘 그 속에서 '차별성'을 찾고 우리 서비스에 '성공적 이식'을 요청받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벤치마킹 조사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요?

단순히 웹서핑하듯 구글링을 하거나 그냥 챗gpt를 돌리고 있지는 않나요? 

프로덕트 매니저나 서비스 기획자에게 가장 중요하는 것은 '논리적 구조'라고 말하고 싶다. 

어떤 말을 하든 어떤 정보를 전달하든 [ 기-승-전-결 ]의 구조화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 많은 주니어분들이 실수하는 부분들이 그런 구조화 없이 "아 검색해 보니 최근에는 이런 트렌드이던데요?"라고 추상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설득하는 부분이 많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