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빌딩 #운영 #마인드셋
데스 밸리를 넘어가려는 당신, ‘HR 역량’은 챙기셨나요?

본 아티클은 기업의 성장 과정에서 오는 HR 고민을 해결하는 뉴스레터 ‘flex weekly’에서 발행되었습니다.

 


🤔 데스 밸리(Valley of Death)가 뭐죠?

 

일반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스타트업의 성장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J커브의 형태를 보인다고 해요. 이 커브에서 움푹 파인 구간을 ‘데스 밸리’라고 합니다.

 

 

명확한 사전적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품과 시장의 핏(Product Market Fit, 시장에서 팔리는 제품을 찾는 것 또는 제품이 팔리는 시장을 찾는 것)과 수익을 만들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시드 투자 비용을 소진하고, 새로운 투자를 유치하여 본격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하려는 창업 3-7년차 기업이 투자 유치에 실패하게 되면서 실제 발생되는 매출은 낮고, 이에 따라 자금, 인재, 자원의 부족을 겪게 되는 어려운 시기를 말합니다.

‘죽음의 계곡’이라는 무시무시한 뜻처럼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이 구간을 버텨내지 못하고 사라집니다. 국내 창업 3년차 생존율 50%, 5년차 생존율 30% 내외로 창업한 10개의 기업 중 오직 3개 정도만이 이 데스 밸리를 넘어 기업으로의 안정적 성장 궤도에 오르게 됩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플렉스팀 플렉스팀 · 에디터

모든 조직을 성장하는 팀으로 만드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플렉스팀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댓글 1
플렉스팀 님의 아티클이 EO 뉴스레터에 소개됐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https://stib.ee/CovB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플렉스팀 플렉스팀 · 에디터

모든 조직을 성장하는 팀으로 만드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플렉스팀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