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 #운영 #마인드셋
Saving capitalism from the capitalists

처음 자산운용사에서 일을 시작했을 때,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인가? 좋은 기업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를 고민하던 시절, 대학교 재무 교수님들께 질문을 던졌었다.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이냐. 교수님은 좋은 기업을 판별하는 기준이 있으시냐.

 

총 아홉 분에게 메일을 드렸었는데, 그중 한 분이 본인의 연구실로 불러 "Saving capitalism from the capitalist"라는 책을 추천해 주셨다. 질문에 대한 답은 주시지 않고, 이 책을 읽어보라시면서 책을 주셨다.

 

주된 내용은 아래와 같았다.

    자본주의의 왜곡: 시장 경제가 자본가들의 행동에 의해 왜곡될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 자본가들은 종종 규모의 경제와 정보의 비대칭성을 악용하여 경제적 권력을 남용하고 시장 경제의 공정한 운영을 방해할 수 있음을 지적.

    자유 시장 경제의 중요성: 자유 시장 경제의 원칙과 가치를 강조하며, 이를 통해 효율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 그러나 이것은 자본주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에만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2
자본에 대한 책들을 읽으면 현실과 괴리감이 생겨요. 모험자본을 꿈꾸지만 정부와 투자자들의 눈에선 회수율이 걸리고... 도전에서 오는 성장은 그래프에 확 드러나지 않고... 많은 생각을 던져주는 아티클입니다.
맞습니다. 그런 걸 잘 찾아낼수록 좋은 자본, 좋은 시스템이겠지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대표님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