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만 GPT한테 물어보고 올게”
바야흐로 AI의 시대. AI는 더 이상 도구가 아닌, 동료가 됐죠.
최근 출시된 Open AI의 Chat GPT-5.2의 등장은 생성형 AI 생태계에 또 다른 패러다임을 가져왔어요.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Instant, Thinking, Pro로 세분된 기능을 통해 강력한 추론 능력과 정보의 사실성, 그리고 방대한 빅데이터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결정을 주도하는 매개체가 됐죠. 그만큼 생성형 AI는 단순 정보 처리를 넘어, 비즈니스 생존 전략을 결정짓는 핵심 변수로서 그 역할과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메타와 같은 거대 플랫폼은 자사 AI를 활용해 사람이 판단하는 과정을 최소화하는 데 활용하고 있어요. 커머스 기업들은 AI 추천 기술을 성장 필수 전략으로 인식했고, 서비스 전반에서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도록 했어요. 특히 AI의 상품과 목표에 따른 최적의 ‘고객여정맵’ 자동 설계는 충성 고객 전략에 탁월해요. AI 추천을 통한 발견은 고객의 시간을 단축해 상대적으로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하기 때문이에요. 고도화된 AI 기술은 고객여정관리, 초개인화 등 커머스 플랫폼의 발전을 가속화할 전망이에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네이버, 카카오, 유튜브 등 주요 IT 플랫폼들 역시 AI 기능을 대폭 강화하며 커머스 채널의 새로운 격동의 시대가 찾아오고 있답니다.
2026년, 우리가 주목해야 할 플랫폼별 변화를 정리해 봤어요.
플랫폼 3사의 2026 승부수
네이버
식품/건기식, 패션/패션잡화, 뷰티 업종 모두 2026년에 집중할 마케팅 채널에 대해 네이버를 주목했어요.
2026년 네이버는 정보 탐색의 단순 서비스를 넘어 고객의 의도를 꿰뚫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이전트 AI로 진화할 예정이에요. 네이버의 Agent N 기반의 행동 전환 최적화 플랫폼 기능으로 고도화되는 거죠.
Agent N은 네이버의 서비스와 콘텐츠,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한 사용자 맞춤형 자체 AI 서비스예요. 핵심은 사용자의 대화만으로 맥락과 의도를 파악해 예측 및 제안을 실행하여 추천·결제·배송까지 이어진다는 거죠. 네이버는 올해 1분기에 스마트 스토어에 적용한다고 밝혔어요. 특히 Agent N은 사용자의 쇼핑 이력뿐만 아니라 블로그 리뷰 열람 기록, 플레이스 방문 기록 등을 종합 후 고객만의 ‘쇼핑 페르소나’를 구축해 더욱 개인화된 추천이 제공될 예정이에요.
그렇다면 네이버에서 더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카카오
2025년 카카오톡은 출시 15년 만에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하여 혁신을 꾀했어요. 이 변화를 통해 쇼핑탭과 카카오톡 피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숏폼 콘텐츠 및 AI/커머스를 통합해 라이프 스타일을 포괄하는 슈퍼앱으로 확장될 예정이에요.
요즘 빼놓을 수 없는 숏폼 콘텐츠와 함께 하단에 연동된 상품 광고를 배치해 이용자가 즉시 상품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했어요. 고객 여정을 최소화해 고객의 구매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거죠. 또한 쇼핑탭은 이용자의 연령대와 관심사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상품을 추천하도록 했어요.
카카오는 특히 커머스에 진심인데요. 카카오톡 내에서 바로 참여할 수 있는 쇼핑라이브와 인플루언서 협업 광고, 카카오톡 추천 아이템 등 쇼핑탭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이를 통해 소비와 커머스 경험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있어요.
카카오톡의 대대적 개편으로 커머스 활용도가 주목되는 지금! 어떤 것들을 미리 준비해야 할까요?
유튜브
식품/건기식, 패션/패션잡화, 뷰티 업종 모두 가장 집중할 TOP 3 마케팅 채널로 유튜브가 꼽혔어요. 소비자는 인지, 클릭, 구매 과정에서 모두 숏폼 동영상 광고에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만큼 숏폼은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어요. 때문에 ‘유튜브 쇼츠’로 고객을 유입시키는 건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어요.
유튜브 역시 AI 기반 추천 시스템 고도화와 숏폼 광고의 확장, 브랜드 광고주의 유입이 맞물려 2026년에 광고를 활성화할 전망이에요. ‘(상품)검색’과 ‘영상’이라는 두 개의 거대한 축을 결합해 콘텐츠 자체가 상점이 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는 거죠. 특히 사용자의 체류시간이 긴 유튜브 특성상 검색해 직접 들어오는 것이 아닌 소비자에게 노출되도록 하는 GEO 전략의 핵심 플랫폼이 될 예정이기에 주목해야 해요.
누구나 하는 숏폼 광고, 유튜브에서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 걸까요?
AI, 새로운 고객 여정
소비자는 이제 검색하지 않아요. 결정하죠.
구매 의도를 가지고 물건을 하나하나 탐색하는 방식이 아닌, 우연히 들어와 AI가 보여주고 발견해 구매하는 쇼핑을 해요. AI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그에 맞춰 소비 방식도 격변하는 이때 우리 쇼핑몰 규모에 어떤 전략으로 어떤 마케팅을 펼쳐야 할지 고민이실 것 같아요.
AI시대에 발맞춘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다면, 이커머스 마케팅 가이드북을 무료로 확인해보세요. 146명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규모에 맞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해답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새로운 AI 생태계에서 적응한다면 단순히 트렌드를 쫓는 것을 넘어 매출을 크게 늘릴 수 있는 강력한 성장 기회가 될 거예요.
지금 바로 가이드북을 다운로드하고, 실전 전략을 완성할 웨비나 사전 신청까지 한 번에 완료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