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빌딩 #운영 #기타
모범 사례를 따르거나 독자 노선을 걷거나

HR의 전략적 선택

 

전략적인 선택이라 함은, 어디에 더 우선순위를 두고 집중한다는 것이겠지요. HR의 전략적 역할이 중요시되면서 ‘best practice’와 ‘best fit’ 중 어떤 것이 더 좋은 방향이 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계속돼 왔습니다.

Best practice 전략 : 보편적으로 회사에 도움이 될 모범 사례를 도출하여 이를 채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접근 방법입니다. 보통 시장조사나 사례 연구 등을 통해 업계에서 검증된 선도적인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회사의 정책이나 제도를 구축하는 것을 떠올리면 됩니다. 

Best fit 전략 : 회사의 HR이 특정한 조직 환경과 그 맥락에 적합한 것일 때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조직 환경 속에서도 우리 회사에 필요한 인사 정책을 비즈니스 컨틴전시(contingency) 전략과 잘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각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회사의 고가 브랜드와 중저가 브랜드 사업부의 손익 구조에 따라 HR 정책을 구분하여 다르게 운영하는 사례 또는 다른 회사에서는 볼 수 없는 그 회사만의 독특한 제도를 만드는 것입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1
김성민 님의 글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hshltk2bscdh_IPudtDJzP9DRf1_a_8=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