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진로를 찾고 싶을 땐 이 검사를 해보세요.
본 아티클은 ‘커리어핀 직장인레터’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직장인들만 공감할 수 있는 커리어 이야기, 매주 받고 싶다면? 여기서 구독해주세요.
보통 우리는 20대부터 '내가 어떤 직업을 가져야 더 재밌게 일할 수 있을지', '어떤 직업이 적성에 잘 맞을지' 탐색하는 과정에 놓이게 되는데요. 사실 모두 겪어봐야 아는 것이지만, 시간과 돈은 한정되어 있으니 모든 걸 겪어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진로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있을 때 길잡이가 되어준 '버크만 진단 검사'를 소개하려고 해요. 본 콘텐츠는 제가 직접 결제하여 사용해본 뒤 공유해드리는 내용인데요. 어떤 질문이 있었는지, 그리고 리포트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공유해드릴게요!
버크만 검사란? 1940년대 말 로저 버크만(RogerBirkman)에 의하여 개발된 검사로, 미국 공군에서 평소 행동과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행동 사이에 큰 차이를 보이는 개인 특성을 연구하면서, 실무경험을 통해 축적한 지식을 바탕으로 버크만 검사를 개발했다고 해요. - 네이버 지식백과
버크만 검사를 하면 이런 리포트를 받을 수 있어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리포트 내용이 되게 자세했고 저의 성향과 밀접했어요. 리포트 초반에는 아래와 같은 척도를 보여주고, 내가 어떤 분야에 흥미도가 높고 낮은지까지 분석해줬습니다.
- 외향적이면서 과제를 지향하는지 / 외향적이면서 사람을 지향하는지
- 내향적이면서 과제를 지향하는지 / 내향적이면서 사람을 지향하는지
흥미/성향 분석에서 더 나아가 잘 맞는 직업군까지 제공
가장 좋았던 건 '흥미, 성향' 분석만 해주지 않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저에게 잘 맞는 직업을 제안해준다는 건데요! 사실 워크넷 등에서 직업 선호도 검사같은 건 쉽게 할 수 있지만, 검사를 하고나면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거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그런데 버크만 검사는 정말 자세하게 직업군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특히 관습형/탐구형/진취형 등의 흥미 유형 말고, 정확한 직업 분야를 말해줘서 인사이트를 얻기가 더 편했어요. (저는 마케터였는데 저와 잘 맞는 직업군에는 다른 직업들만 있다는 사실..😂 근데 신기하게도 6개 직업 모두 저와 잘 맞을 것 같은 분야였어요)
평소 행동과 스트레스 행동이 어떤지도 분석해줘요.
평소 제 행동과 욕구가 어떤지 서술해주고, 스트레스 받았을 때는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려주는 부분이에요. 이 부분에서는 그냥 직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보단, '내가 이런 행동을 하고 있었구나' 등의 객관화를 할 수 있어요.
실제로 아래 리포트 내용처럼 저는 행동하기 전에 미리 생각하는 편이고, 누군가의 마이크로한 지시보다는 제가 자율권이 있는 환경에서 더 잘하거든요. 스트레스 받을 땐 그냥 계~속 미루기도 하고요 (ㅋㅋ) 그런 부분에서 분석 정확도가 정말 높은 것 같았습니다 🫢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은 ‘직무분야 종사자와의 유사성’
버크만 리포트의 마지막에는 '조직지향점'이라는 페이지가 있어요. 사실 업무에 대한 적성이 맞아도, 업무는 보통 조직 내에서 수행하기 때문에 그 조직의 특성과 잘 맞지 않는 경우도 있거든요. 조직과 잘 맞지 않는 것도 참 괴롭단 말이죠 🫠
그래서 이 페이지에서 '나한테 최적의 근무환경과 최적의 업무방식을 가진 분야'가 무엇인지 말해주는 게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앞서 말했듯 전 마케터이지만 영업/마케팅 종사자와는 유사성이 제일 낮네요..🫣) 이 리포트를 통해 전 오히려 관리/회계, 운영/기술 분야 종사자와 유사하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길잡이가 없는 것 같다면 한번쯤 해보시길!
사실 경험이 적을수록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할지 감이 잘 안와요. 저는 그런 분들에게 무조건 지금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고, 그 일을 하면서 다양하게 경험해보라고 말씀드려요. A라는 직업으로 일하면서 다양한 협업자들 (B,C,D 직업)과 함께 일하기 때문에 간접 체험도 할 수 있고, A라는 일을 하면 다른 일에 도전할 때 배경 지식이 생겨서 좀 더 수월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한 쪽 발은 내 생계를 위한 직업에 담가두고, 한 쪽 발은 버크만 검사 등의 진로 검사나, 다른 직종의 사이드프로젝트,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스터디 등에 참여하면서 진로를 탐색해보셨으면 해요!
(+) 진로에 대한 최재천 교수님 말씀
젊은 친구들은 그냥 주어진 인생 살지 말아라, 악착 같이 찾아라, 온갖 걸 한번 다 뒤져봐라, '내가 진짜 좋아하는 일이 뭘까? 난 눈만 뜨면 이 짓하고 싶은데' 뭐 이런 거 없나 뒤져보고, 그런 일 하는 사람 찾아가보고, 그런 일 하는 사람이 쓴 책 읽어보고, 그런 사람이 하는 강연 가서 들어보고, 두들겨보고 찢어보고 열어보고 막 해봐라.
- 동물행동학자 최재천 교수님
클릭해서 이미지를 올려주세요
(+) 참고. 버크만 검사는 이렇게 받을 수 있어요.
우선 버크만 검사는 비싼 비용을 내고 '버크만 자격과정'을 밟은 사람들에게만 받을 수 있어요. 워크넷처럼 버크만 코리아에 로그인만 하면 받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전문 자격과정을 밟은 사람에게만 받을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검색을 하다가 네이버 스토어 상품으로도 시그니처 리포트를 받을 수 있어서 여러상품 중 잘 골라서 검사를 진행했어요. (저처럼 버크만 진단을 검색하셔서 '시그니처 리포트'를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진단해보세요!)
본 아티클은 ‘커리어핀 직장인레터’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아티클 전문을 읽고싶다면? 여기서 읽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