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 #사업전략 #트렌드
스타트업 트렌드의 가상과 현실사이

< 메타버스와 AR , AI가 이미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 메타버스와 증강 현실(AR)은 지난 몇 년간 기술 산업의 중요한 키워드였습니다. 2020년대 초반에는 메타버스와 AR이 차세대 인터넷 혁신의 중심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었습니다. 그로 인해 투자금은 해당 기술에 트렌드처럼 몰렸고, 많은 산업이 생성되기도 했습니다.

 

  •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에서 소통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AR은 실제 세계에 가상 요소를 겹쳐 사용자에게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로서 코로나 팬데믹과 함께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들은 개발과 구현 과정에서 많은 과제를 마주하게 되었으며, 팬데믹이 종식하게 되면서 많은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이 영역에서의 도전 끝에 실패하거나 몰락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최근 몇 년간 인공지능, 특히 생성형 AI(Generative AI)에 대한 투자가 메타버스때와 마찬가지로 급증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AI 기반 서비스와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습니다.

 

  • OpenAI의 GPT 시리즈나 Google의 Bard와 같은 AI 모델이 주목받으면서, 생성형 AI는 차세대 기술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에 대한 과도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수익 모델을 명확하게 정립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메타버스와 AR 스타트업의 몰락과 비슷한 양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와 AR 그리고 AI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과도한 기대와 수익 모델의 부재가 어떻게 문제로 작용하는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디오니소스 디오니소스 · Product Owner

성공하고 성장하는 PO가 되려 글을 쓰고 있습니다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디오니소스 디오니소스 · Product Owner

성공하고 성장하는 PO가 되려 글을 쓰고 있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