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빌딩 #사업전략 #운영
스타트업 애자일 업무방식의 장단점

스타트업은 빠른 성장과 혁신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업무하는 기업입니다.
빠른 성장 과정에서 다양한 도전 과제에 직면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도전 과제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효율적인 업무방식이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에 입사하면 애자일(Agile) 업무 방식을 추구한다는 말을 많이 듣는데요, 
그렇다면 애자일 업무방식은 무엇이고 어떻게 업무에 적용해야 하는걸까요?

 

애자일(Agile) 이란?

‘애자일’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시작된 방법론 입니다.
유연하고 반복적인 작업 방식을 강조하는데요, 주로 고객 중심의 가치 창출, 변화에 따른 대응과 지속적인 피드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숏텀으로 제품을 빠르게 출시하고 완벽하지 않은 채로 출시한 뒤 빠른 피드백과 폭발적인 수정과 배포를 반복하는 탄력적인 방법이에요.
아직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신다면 애자일 업무방식의 하위 개념인 ‘스크럼’ 도 알아보면 더 이해가 잘 되실 거라고 생각해요.

스크럼(Scrum) 


애자일 방법론의 일종으로 작업을 구조화 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레임워크 
짧은 주기의 스프린트(2-4주)를 반복하며, 정기적인 미팅(데일리 스크럼, 스프린트 회고 등)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한다. 

 

그렇다면 애자일 업무 방식 외에 어떤 업무 방식이 있을까요? 

그 외에 다른 업무 방식

 

 

위 내용 중 ‘워터폴 (Waterfall)’ 업무방식은 애자일 업무방식과 대조되는 전통적인 업무 방식 중 하나입니다.
워터폴도 개발에서 비롯된 단어인데요. 폭포수처럼 각 모든 개발 단계를 확실하게 마무리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완료된 단계는 잘못되더라도 되돌리기 힘든 특성을 가졌어요.
각 업무 방식을 가시화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듯 빠르게 생성되고 빠르게 사라지는 스타트업 특성 상 전통적인 워터폴 방식은 부적합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스타트업들은 애자일 업무 방식으로 각 프로젝트를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하고 성공한 것들만 취합하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아래는 애자일 업무방식의 주요 특징과 장점입니다.

애자일 업무방식의 주요 특징

  1.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 작은 단위의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며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갑니다
  2. 고객 중심의 유연한 대응: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합니다.
  3. 팀의 자율성과 협력 강조: 팀원 간의 자율성과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도모합니다.
  4. 지속적인 피드백과 개선: 각 작업 단위마다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갑니다.

스타트업에서 애자일 도입의 장점

  1. 신속한 제품 출시와 시장 반응: 빠른 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의 반응을 즉시 확인하고 반영할 수 있습니다.
  2. 리스크 관리와 빠른 문제 해결: 초기 단계에서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팀의 사기 진작과 효율성 향상: 팀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높여 사기 진작과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4. 고객 만족도 증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반영하여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냅니다.

이러한 애자일 방식을 위해서는 조직문화 팀단위의 교육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하며, 적절한 도구와 기술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빠른 기술적 트렌드도 반영되어야 하는 공격적인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려면 감이 아닌 데이터에 기반한 성과 측정 및 개선이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스타트업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애자일 방법론.
실력있는 동료들과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문화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추구하는 업무 방식에 대해 알고 방향을 잘 잡아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 기업과 일하는 방식이 맞는지 안맞는지 궁금하시다면, 
아이스버그 레퍼런스체크 솔루션 바로가기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