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아티클
#팀빌딩
당신의 신뢰 자산(Credibility Asset)은 얼마인가요?

리더십의 본질은 영향력입니다. 직위나 직급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사람들이 존경하고 따르면서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반대로 팀장 중에서도 여러 가지 이유로 팀원들에게 전혀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리더십을 권력과 동일하게 생각하면, 영향력을 올바로 행사하지 못합니다. 한 연구에서 권한을 남용하는 상사들을 조사한 결과,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이들은 스스로 상사로서 역량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자아가 공개적으로 모욕을 당할지도 모른다고 위협을 느끼기 때문에, 일부러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는 것입니다.  

다른 한 편으로, 권한을 남용하는 리더만큼이나 권한을 활용하지 못하는 리더 역시, 리더의 권한을 내재적이고 개인적인 어떤 것으로 생각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로서 권한 행사가 부담스럽고 불편한 것입니다. 권한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인 리더는 팀원들이 자신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까 두려워하며, 반대의견에 상처도 받으며 간혹 무리하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권한은 위임된 것입니다. 대표이사의 권한이 그런것처럼, 회사 전체의 이익을 대변할 때만 그 정당성이 보장되고, 회사에서 부여한 한도 안에서만 권한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리더십이 미치는 영향력도 이 위임된 권한을 넘을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리더십의 영향력이 증가할수록 이 위임된 권한도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리더의 권한은 가이드라인이 상세하게 써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위임된 권한을 과도하게 행사하려 할수록 역설적으로 리더십의 영향력의 원은 쪼그라들게 됩니다.

 

그럼 도대체 리더십의 영향력은 어떻게 증가시키는 것일까요? 저는 이것을 ‘신뢰 자산 (Credibility Asset)’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자산이기 때문에 저축 및 투자, 레버리지 등의 개념이 사용됩니다.

첫째, 시간을 들여 신뢰 자산을 쌓아라.

초기 투자에 적정량의 시드 머니가 필요한 것처럼, 첫 단계는 일정량의 신뢰 자산를 쌓는 것입니다. 신뢰는 하루 아침에 쌓이지 않습니다. 함께 일하며 의사결정과 상황판단 역량을 보여주고, 팀원들과 충분한 소통을 하며 합리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설득하고 납득시킨 경험이 많을 수록, 팀원들은 리더를 신뢰하게 됩니다.

둘째, 반대가 많은 의사결정은 신뢰 자산을 크게 소비한다

특정 의사결정이 리스크가 높을수록 그리고 팀원들의 반대가 많을수록, 의사결정의 행사에 신뢰 자원이 크게 소비됩니다. 신뢰 자원의 소비 자체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쌓아놓은 자산을 넘어서 소비하는 것이 위험합니다. 합리적인 소비자가 되어야 합니다.

셋째, 신뢰 자산이 없다면 빚을 내서 하는 고위험 투자와 같다

만약 기존에 쌓아놓은 신뢰 자산이 없거나, 감행해야 하는 리스크가 높은 의사결정 대비 신뢰 자산이 적다면, 빚을 내서 하는 투자와 같습니다. 이후의 결과가 성공적이면 큰 투자수익률을 가져오겠지만, 실패한다면 신뢰 자산의 잔고는 마이너스를 면치 못할 것입니다.

넷째, 지나친 레버리지는 언제나 파산의 지름길이다

단기적으로 레버리지 투자가 필요한 순간도 있습니다. 그러나 레버리지 투자는 장기적으로 언제나 위험합니다. 투자자나 리더나, 과도한 레버리지는 언제나 금물입니다.

다섯째, 가끔은 과감하게 베팅하라

그럼에도 안정적으로만 투자해서는 결코 크게 자산을 불리지 못합니다. 어느 정도 신뢰자산이 쌓였다 싶으면 크게 베팅해야 합니다. 리스크가 높고 팀원들이 반대할지라도, 가끔은 자신의 신뢰자산을 걸고 과감한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경마에서 가장 승률이 낮은 말이 배당률은 가장 높은 것처럼, 과감한 베팅이 성공하면 막대한 신뢰 자산으로 보상받습니다. 일정량의 규모를 넘어선 부는 자연스럽게 부를 가져옵니다. 마찬가지로 상당한 규모로 쌓은 신뢰자산은 다시 과감한 의사결정을 할수 있는 기반이 되며, 이 신뢰에 기반한 과감성은 다시 더 큰 성공을 가져오게 됩니다.

 

돈의 의의가 교환 가치라면, 신뢰 자산은 사용 가치입니다. 고여 있는 돈이 그런 것처럼 사용하지 않은 신뢰 자산은 썩게 됩니다. 반대로 없는 것으로 투자하면 위험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성공적으로 보일지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반드시 실패합니다. 

시간을 들여 신뢰자산을 쌓고, 과감하게 베팅하십시오. 

부자가 되실 겁니다 :) 

 

링크 복사

댓글 1
임승현 님의 글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k5iSahKXuuSd99vbr1O0GBLW8TlbiI0=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