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타
이제 LTV(고객생애가치)를 정확히 계산해 봅시다

마케팅, 특히 퍼포먼스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 개념을 꼽자면 CAC(Customer Acquisition Cost)와 LTV(Life Time Value)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저 한 명을 획득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유저의 생애가치가 더 커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개념 자체는 간단하고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공식도 나와 있지만, 실제 CAC 계산을 해보면 어떤 비용까지 고려해야 할지 생각보다 고민이 됩니다. LTV 계산에 있어서도 기간은 얼마로 할 것인지, 가치는 매출로 할 것인지 이익으로 할 것인지, 이탈율은 어떤 기준으로 넣을 것인지 등 고민 포인트가 많습니다. 간단한 답은 ‘자사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바탕으로 잡아야 합니다. 예컨대, 이탈율이 높은 비즈니스인지, 이익률이 낮은 비즈니스인지, 혹은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당 매출이 급증하는 모델인지 등에 따라 공식의 변주가 있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회사는 나름의 계산을 거쳐 우리 CAC는 얼마이고, LTV는 얼마다에 대해서 대략적인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거칠게 말씀드리면, 우리 고객의 LTV는 ‘얼마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그 계산법은 틀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유저의 행동 패턴에 따라 이 LTV는 수시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4
베이지안 공식을 적용하니 통상적이지 않은 상당히 실증적인 LTV 측정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혹시 CAC 에 대해서도 다른 방법과 견해로 사용하고 계신가요? 후속 아티클로 한 번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임승현 님의 글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레터를 확인하세요.

확인하러 가기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M9HHyWbHiT2Hcpl_TIwuVLW8UBBZNW0=
안녕하세요 승현님! 좋은 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대표님! 잘지내시죠? ㅎ 감사합니다 :)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