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은 왜 마케팅(Market + ing)일까요?

마케팅은 왜 마케팅일까?

 

마케팅에 대한 책, 아티클들은 심심치 않게 접했지만 그래서 ‘마케팅이 무엇일까?’에 대해서는 심도 있게 고민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대학 재학 시절 당시만 하더라도 저는 마케팅 = 프로모션이라고 생각했어요. 어떻게 하면 더 많이 사게 하지?를 고민하는 영역이라 생각했습니다. 돈을 써서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게 만드는 일이 마케팅이라 생각했죠.
 

경영학원론에서 이론적인 마케팅을 접하면서 생각이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4P, STP, SWOT이라는 고전적인 프레임워크를 알게 된 것도 이 수업에서 처음 접했죠. 수업을 통해 느낀 마케팅은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인지되고 고려되고 구매되고 다시 입소문이 되는 여정을 구체적으로 전략화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시장이 점차 다양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한정적인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집중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과 집중의 영역이었죠.

 

 

이를 통해 마케팅이 왜 Marketing인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 마케팅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하는 모든 일’을 의미하는구나. 그래서 -ing가 붙는다고 정의하게 되었죠. 그렇기에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시장에서 사람들이 알 수 있게끔 할까?를 고려하고, 이전에 어떤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봐야하는지를 생각하는 게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김태완 하이아웃풋클럽 · 콘텐츠 마케터

어제보다 성장하기 위해 분투하는 마케터입니다.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김태완 하이아웃풋클럽 · 콘텐츠 마케터

어제보다 성장하기 위해 분투하는 마케터입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