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필수 도구, UTM 해석 가이드
UTM, 이 한 줄짜리 링크는 고객에 대해 굉장히 많은 정보를 알려주는 압축된 보물 상자입니다. 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지만,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개념이죠. UTM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이 한 줄의 코드가 복잡한 수식이 아니라 우리 고객에 대한 하나의 스토리라는 걸 이해해야 합니다.
자세하게 들어가기 앞서, UTM의 기본 개념들을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UTM 기본 개념 설명
UTM은 우리 고객이 어디서 어떻게 유입되었는지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고객에 대한 핵심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범위를 설정해 주는데요, 이걸 ‘UTM 파라미터’라고 부릅니다. UTM 파라미터는 URL 뒤에 코드들을 덧붙이는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 로 시작하며 ‘매개변수=값으’로 구성되어 있죠. 각각의 매개 변수는 ‘&’로 연결됩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처럼요.
이 안에 어떤 스토리가 숨겨져 있는지 해석하려면 UTM 파라미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주요 UTM 파라미터는 소스 (source), 미디엄 (medium), 캠페인 (campaign), 콘텐츠 (content), 텀 (term)이 있습니다. GA 활용 시 source, medium, campaign은 필수이고, content와 term은 캠페인 유형과 목적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