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가 여성고객들에게 사랑받는 이유

아이패드가 다른 태블릿에 비해서 사람들에게 살아받는 이유가 뭘까요?

 

특히 여성고객들에게는 압도적으로 사랑받는 이유가 뭘까요?

(저는 주변에서 아이패드가 아닌 다른 태블릿 쓰는 여성분을 본 적이 없습니다 ㅎㅎ)

 

 

직접 IT 솔루션을 만들어서 공급할 생각을 하기 전까지는 

 

  1. 예쁜 디자인(외관, UI 모두)
  2. 사회적 이미지
  3. 여성들이 좋아할만한 주제의 앱

 

정도의 정말 상식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실 다른 이유를 생각하려고 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에루디오랩스의 첫 MVP(OMR 채점 솔루션)을 런칭한 후에 여러 최초의 고객들을 만나면서

 

제 상식 수준을 넘어선 상황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OMR 채점을 하기 위해서는 학생 데이터를 액셀로 입력해야 하고, 테스트 데이터(강의실, 문항, 정답, 배점 등)를 입력해야 하는게 저에게는 ‘상식’이었는데

 

첫 고객들, 특히 여성 고객들에게서 일관적으로 나오는 반응은 ‘사용하기 너무 복잡하다’ 였습니다.

 

기존의 시스템에서 채점은 강사가 직접 채점하거나 조교를 통해서 채점하는데

 

고객들 입장에서 보면, 조교에게는 ‘이거 채점해 주세요’ 하면 결과가 나오는 반면

 

우리 회사의 솔루션은 ‘이거 한 후에 저것 도 하고 그담에 또 그것도 해야, 그것도 서로 매칭이 안되면 종종 에러가 나오는’ 아주아주 복잡한 솔루션 이었습니다.

(물론 대규모의 채점과 데이터의 누적, 그리고 결과분석 리포트의 빠른 생성이 장점이었습니다만)

 

그래서 한두번 트라이 해보다가 조금 막히거나 에러라도 한번 뜨면

 

‘음.. 좋은 것 같은데 나랑은 안맞네’ 하고 사용 자체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을 잘 모르던 시기에 저는 ‘강사들에게 더 유용한, 더 매력적인 기능은 뭐가 있을까?’를 고민하면서 

 

CTO와 여러 기능들을 만들어보고 MVP를 만들고 다시 초기고객을 만나고 그리고나서 다시 실패하는 무한루프로 빠졌습니다.

 

그러던 중 신뢰할만한 지인이 제게 물어봤습니다.

 

 

 

“아이패드가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있는 이유가 뭔지 아세요? 버튼이 하나라서 그래요

 

 

 

순간 정말 벼락 맞은 느낌이었습니다.

 

이런 내용을 어디서 본 것 같아서 다 뒤져보다 보니 모두가 다 본 그 영상,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출시 프레젠테이션에 있더군요.

 

 

(4주차 과제 영상에 태용님이 이 그래프를 보여주셔서 매우 반가웠습니다.)

 

 

X축의 기준이 easy to use 였습니다.  

 

Moto Q, E62, Treo 세개의 경쟁군과 가장 차이나는 핵심 가치가 easy to use 였는데 잊고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 이후로 다른 제품들을 살펴보니 이미 다른 서비스들에서는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더군요. 

 

눈을 뜨고 있었지만 봉사가 된 기분이었습니다.

(세번의 터치 안에 모든 기능을 실행 가능하게 - 이런 내용도 분명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이후로 일반 고객들(IT 기술에 능숙하지 않은)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솔루션을 기획하고 구현할 때 

 

UI/UX와 기능이 대립하면, 아주 핵심기능이 아닌 이상 UI/UX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지금도 디자인쪽으로는 문외한이라 더 훌륭한 안목을 가진 팀원을 찾는 중입니다 ㅎㅎ)
 


다음 솔루션이 에루디오랩스 꼬리표를 달고 나온다면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는

 

에루디오랩스의 황성진 이었습니다.

 

 

PS.

빨간색 립스틱을 이렇게 자세하게 구별가능한 여성분들이 왜 버튼 한 두번 더 누르는 것을 어려워 하실까요?  (저는 구별이 안됩니다 ㅜㅜ) 아시는 분 답변좀 해주세요 ㅎㅎ


 

링크 복사

댓글 2
에루디오랩스의 솔루션의 주고객이 여성들인가요? 학원조교나 학부모에 여성분들이 많아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강사 포지션에 여성 : 남성 비중이 6:4 정도 입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