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LBO 모델링 실전 경험 … 투자 수익률 접근
Private Equity 투자 수익률 계산법 — “레버리지는 어떻게 수익률을 극대화 할 것인가”
Executive Summary
2025년 글로벌 사모펀드(PE) 거래금액은 약 2조 달러에 도달하며 역대 최고치를 갱신했다. Q3 2025 한 분기만으로 5,083건, 5,953억 달러가 집행되었고, 그 중심에는 EA(Electronic Arts) 560억 달러 인수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LBO가 있었다. 이 숫자들이 의미하는 바는 명확하다: LBO(Leveraged Buyout)는 여전히 PE의 핵심 딜 엔진이며, 그 모델링 역량은 투자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변수 중 하나 이다.1
O사 그룹 내 하우스 경험 기준으로는 LBO 모델은 단순한 스프레드시트가 아니였다. O사 그룹의 경우에는 “적은 자기자본으로 큰 기업을 인수하고, 인수 대상 기업의 현금흐름으로 차입금을 상환하면서, 기업가치를 높여 전체 매각 또는 분할매각(존속법인은 타 계열사와 시너지 모색)함으로써 자기자본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 핵심이였다.
거의 대다수의 PE 투자 철학이 숫자로 구현된 것이다. 본 콘텐츠에서는 LBO의 자본구조 설계부터 수익률 분해(Returns Attribution), 100일 가치 창출 계획, 그리고 시나리오별 민감도 분석 등 — 실무자의 시선으로 LBO 모델링의 전 과정을 철저히 해부하고 싶으나.. 어떻게든 핵심만 최대한 잘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이어서 Link …
Jay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