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셋 #커리어
3천억에 회사를 매각한 여성창업가 킴 퍼렐의 '회복탄력성'

본 아티클은 ‘커리어핀 직장인레터’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직장인들만 공감할 수 있는 커리어 이야기, 매주 받고 싶다면? 여기서 구독해주세요.


3천억에 회사를 매각한 킴 퍼렐이 말하는 '회복탄력성'

 

 

3천억에 회사를 매각한 여성 창업가 킴 퍼렐

킴 퍼렐은 무려 3천억에 회사를 매각한 디지털 광고 분야의 기업가이자 투자자인데요. 디지털 광고 회사 Adconion Direct Inc.를 설립했고 Amobee에 한화 약 3천억원에 매각한 이력이 있는 창업가입니다. 회사를 세워서 엑싯까지 성공한 사람의 마인드셋은 무엇이 다를까요?

TechCrunch - Amobee Buys Adconion For $235M

 

비밀은 바로 회복탄력성

 

“킴, 오늘 너한테 일어난 가장 나쁜 일이 뭐였니?”

킴 퍼렐의 아빠가 어린 킴에게 매일 했던 질문입니다. 킴 퍼렐을 더 강하게 만들고 회복력을 키워주기 위해 이런 질문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회복탄력성은 킴 퍼렐이 성공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녀의 삶에 회복탄력성이 어떤 역할을 했고,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인드셋을 가져야하는지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 ‘TEDx Talks’

 

킴이 겪은 실패 1 - 회사 파산, 실직

킴 퍼렐은 23살에 인터넷 스타트업에 입사하게 됩니다. 꿈의 직장이였고 성공을 확신했죠. 그러나 인터넷 버블의 붕괴와 함께 회사가 파산하게 되었고, 그녀는 한순간에 직장을 잃었습니다. 결국 킴 퍼렐은 한 푼도 벌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23살이었던 킴에게는 이 일이 큰 충격으로 남게 됩니다.

이후 킴은 집으로 돌아가 침대에 누워 이불을 뒤집어쓰고 무기력한 일상을 보냅니다. 벤 앤 제리 아이스크림을 계속 퍼먹었고 바닥 난 아이스크림 통을 보면서 '바닥 난 통이 마치 자기 자신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매일 무기력한 일상을 보내며 바닥 끝까지 내려가다보니, 다시 일어나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고 해요. 이런 작은 믿음과 함께요.

 

‘인터넷은 앞으로 계속 발전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인터넷을 이용한 사업이 가능성 있을 것이다’

YOUTUBE ‘TEDx Talks’

 

좌절을 딛고 부엌에서 시작한 첫 사업

계속 나아가기로 결심한 킴은 좌절하지 않고 할머니에게서 10,000달러(약 1,400만원)를 빌렸습니다. 그 돈으로 하와이로 가는 편도 항공권을 샀죠. 하와이로 가서 남자친구 본가 집에 얹혀 살면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방이 없어서 부엌 테이블에서 일을 해야 했고, 함께 사는 다른 사람들은 매일 TV를 크게 틀어놓고 마리화나를 피우곤 했습니다. 그녀의 사무실이었던 부엌은 엉망진창이었던 거죠.

YOUTUBE ‘TEDx Talks’

 

그럼에도 그녀는 그 부엌 테이블에서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기 시작했습니다. 5년 후 1,400만원으로 시작한 회사는 1억 달러(약 1470억 원)의 가치를 가진 회사로 성장했고 2014년에는 2억 3,500만 달러에 매각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킴은 실패의 순간에서 고통을 극복하는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그것이 성공의 핵심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킴이 겪은 실패 2 - 쌍둥이 조산

2014년, 킴은 회사를 매각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매각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매각을 성공적으로 성사시키기 위해 욕실 거울에 메모를 붙여두고 매일 봤습니다. (그 메모에는 매각 날짜와 인수자의 이름 등이 적혀 있었다고 합니다.)

YOUTUBE ‘TEDx Talks’, 킴 퍼렐이 거울에 붙여두고 본 메모

 

당시 킴은 회사 일 외에도 가정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함께 했습니다. 가정을 꾸리기 위해 거의 6년 동안 임신을 시도했죠. 그러나 계속 실패했고, 시험관 시술도 시도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노력에도 임신이 되지 않았고, 결국 대리모를 통하여 쌍둥이를 가졌습니다.
 

그런데 어렵게 가진 쌍둥이에게 문제가 생겼습니다. 쌍둥이는 임신 24주차에 심각한 감염에 걸려 미숙아로 태어나는데요. 아이들이 살 확률은 고작 50%로, 아들은 뇌출혈이 있었고, 딸은 심장에 구멍이 뚫려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아이들을 케어하는 데에만 시간을 쓸 수 없었습니다. 그녀에게는 책임져야 할 수백 명의 직원들이 있었기 때문이죠.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회복탄력성을 깨닫다

미숙아였던 쌍둥이로 인해 킴은 너무나 큰 절망에 부딪혔지만, 그 순간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쌍둥이들도 문제를 극복하고 점차 나아졌던 것인데요. 딸은 성공적으로 심장 수술을 마쳤고 아들은 점차 뇌 출혈이 멈췄습니다. 결국 4개월 후, 24주차에 미숙아로 태어난 아이들은 건강한 상태로 퇴원 할 수 있었죠. 킴은 가장 연약할 거라고 생각한 아이들이 점점 회복되는 모습을 보며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강인함과 회복력을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YOUTUBE ‘TEDx Talks’, 미숙아로 태어난 아이 사진

 


 

실패를 극복하며 얻은 중요한 교훈

실패를 극복해내며 킴 퍼렐은 중요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실패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실패에서 배운 교훈이 삶의 큰 자산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킴 퍼렐은 ‘성공이 단순히 목표를 이루는 것만이 아니라, 실패 후 다시 일어서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배운 강인함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말합니다. 회복탄력성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라는 사실을 그녀는 몸소 느낀 것이죠.

 

“If you fail, learn from it and if you fall, get back up
and if it deals impossible, keep going. That is the secret to success

- Kim Perell

 

만약 여러분이 실패했다면, 그것을 배워야 하고, 실패로 인해 넘어졌다면 다시 일어나야 하며, 불가능한 일이 생겨도 계속 나아가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성공의 비결입니다.

YOUTUBE ‘TEDx Talks’

 

(+ 추가) 킴 퍼렐의 마인드셋 관리 원칙 4가지

사실 성과를 내고 일을 잘하려면 마인드셋 관리도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내 마인드에 따라 행동이 바뀌기 때문이죠. 아래는 3천억에 회사를 매각한 킴 퍼렐이 꾸준히 관리한 마인드셋 원칙입니다.

 

1. SNS에서 접하는 콘텐츠를 의식적으로 관리하기

- 정신적으로 행복이나 동기, 야망을 키워주지 않는 소셜 미디어를 아무 생각없이 스크롤하는 것은 나쁜 음식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 소셜미디어의 콘텐츠는 사람을 불안하거나 화나게 만드는 등 강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도록 해요. 이를 인지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만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도록 의식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2.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우리가 전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바로 자기 자신인데요. 타인의 생각, 행동을 통제할 수는 없죠. 우리는 오로지 타인에 대한 반응만을 통제할 수 있고, 그것이 차이를 만듭니다. 그래서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우리의 생각, 마인드셋에 집중해야 합니다.

 

3. 불평하지 않기

불평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말로 불평을 뱉어내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불평하는 생각 자체가 바뀝니다. 

 

4. 감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감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누군가에게 없는 것을 가지고 있죠. 건강이나 가족이나 친구 말이에요. 우리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의 강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감사하고 거기에 집중하세요.

 

 

본 아티클은 ‘커리어핀 직장인레터’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직장인들만 공감할 수 있는 커리어 이야기, 매주 받고 싶다면? 여기서 구독해주세요.
 

링크 복사

댓글 1
넘 좋은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