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홍보 #마케팅 #커리어
AI, 기획, 마케팅. 글쓰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

"이제는 글을 써야 할 것 같은데, 시작이 어려워요"

그렇다면 이건, 당신을 위한 글입니다. 

 

글쓰기, 이제는 피할 수 없어요

AI 프롬프트 작성, 스레드에 일상 공유, 기획안 작성이나 상세페이지 제작 등, 지금 시대에 필요한 모든 역량은 글쓰기를 기초로 합니다. 글쓰기는 AI 시대의 핵심 스킬이 되었습니다.

각 분야마다 글쓰기 공식이 따로 있어요. 기획은 논리와 설득력을 중심으로, SNS 마케팅은 고객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써야 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결국 기본은 같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에요. 

하지만 문득 '나도 글을 써볼까?' 하는 생각이 들다가도, 첫 문장을 적는 것조차 어려워집니다. 무슨 말을 써야 할지,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되기 시작하면 자꾸 뒤로 미루게 되죠.


저도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주변을 보면 SNS에 일상을 자연스럽게 공유하고, 자신의 생각을 술술 풀어내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들은 어떻게 저렇게 자연스럽게 글을 쓸 수 있는 걸까요? 오히려 부럽기도, 불안해지기도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랬어요.

처음 글쓰기를 시작한게 중학교 2학년 이었어요. 아, 물론 누구나 글은 쓰죠. 근데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제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 시작한 건 그때입니다. 중2병이나 싸이 감성 가득한 글부터 시작해, 저만 이해하는 글도 많았죠. 하지만 그렇게 시간이 쌓이며, 싸이월드부터 시작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거쳐 이제는 스레드까지. 그리고 어느새 책까지 냈네요.

처음에는 저도 망설임이 많았어요. "잘 써야 한다"는 부담감에 썼다 지웠다를 수십 번. 첫 단어를 시작하는게 머뭇거려지는 날도 많았죠. 하지만 그 과정이 있었기에 지금은 수월하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지금도 ‘하루한글 챌린지’ 일환으로 매일 롱폼글을 1개씩 쓰고 있어요. EO에도 하루에 하나씩 글을 올리고 있다는 거, 아시나요?

 

기초부터 시작하기

주위에 보면 많은 분들이 비슷한 고민을 하세요. 'SNS식 글쓰기'나 '마케팅용 글쓰기' 이전에, 기본적인 글쓰기 자체가 어렵거든요. 생각을 글로 써보는 경험 자체가 부족한 사람이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배우는 건, 마치 사칙연산을 마스터하지 못한 친구가 2차 방정식 수업을 듣는 것과 비슷해요. 

일단 내 안에 담겨있는 생각을 자꾸 글로 표현해보는 근육부터 기를 필요가 있어요. 글쓰기 자체가 익숙해지면, 목적이 있는 글쓰기는 꿀팁 몇번만 들어봐도 충분히 해낼 수 있어요. (저는 숏폼 글쓰기 코칭을 1번 받은 후 스레드 평균 조회수와 좋아요수가 100배 이상 늘었어요! 글쓰기 근육이 탄탄하면, 금방 배웁니다!)

지난 3주간 스레드에 총 52개 글 업로드, 110만 조회수, 8,700개 좋아요


일단 막 쓰기

그걸 어떻게 하느냐? 답은 간단해요. 일단 막 써보는 겁니다. 영화 <파인딩 포레스터>를 매우 좋아하는데, 유명한 작가가 고등학생에게 글쓰기를 가르쳐주는 장면이 있어요. 그 장면에서 보면 “일단 타자기 앞에 앉아서, 생각나는대로 마구 써”라고 하면서 '키를 누르는 걸 멈추지마!"라고 소리치는 장면이 있어요. 

생각이 많은 건 오히려 글을 쓰는데 방해가 될 때가 많아요. 자전거는 어떻게 배우나요? 어설프게 가다가 넘어지더라도, 일단 페달부터 밟는 게 시작이죠. 자전거의 작동원리를 아무리 공부해봐야, 아무 소용 없어요. 글쓰기도 마찬가지. 나중에 수정하고, 뺄 건 뺴더라도, 생각의 흐름 글을 써보는 경험부터가 시작입니다. 

 

방법을 모르겠다면,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요? 

빈 종이를 보며 멍하니 쳐다보게 된다면, 일단 쓰라는데 뭘 쓸지 여전히 모르겠다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도 좋아요. ‘잘’ 쓰는게 목표가 아닌, ‘일단’ 쓰는게 목표인 사람들이 함께 하면 시작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작은 글쓰기 모임을 준비했어요. 전문코치이자 교육기획자의 역량을 한껏 담아 자연스럽게 따라오다보면 글이 써지는 경험을 디자인했으니, 글쓰기에 도전해보고 싶은 분들에게도, 글쓰기를 원래 즐기는 분들에게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거에요!

글쓰기가 어려운 분들의 첫 걸음을 돕는 연습장이자 
글쓰기를 좋아하는 분들의 글을 활용한 놀이터에 함께 하시겠어요? 

2025년 1월 4일, 8-11시에 온라인에서 진행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글쓰기 세미나 소개]

* 이 세션은 ‘숏폼 글쓰기’나 ‘롱폼 글쓰기’, 조회수나 좋아요를 높이는 
'글쓰기 기술’ 강의가 아닙니다. 글을 쓰는 것 자체에 집중하는 시간입니다 :) 
 


성장 여정에 함께하고 싶다면?

비온뒤하늘은 당신의 성장 여정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결을 제공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편하게 문의 주세요. (글쓰기 세미나는 1-DAY 세션 중 하나)
[비온뒤하늘 프로그램 소개] | [1-DAY 세션 소개] | [오픈채팅 문의] 

또, 원하는 미래를 ‘선택’하는 사람들을 위한 뉴스레터, 
<성장 매뉴얼>에 많은 관심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링크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