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업전략
0원으로 글로벌 진출하기 - 조회수 높은 트윗 특징 4가지

한국에서만 사업하는 것보다 더 많은 고객과 매출을 만들기 위해 글로벌 진출은 성장을 위한 필수 과제가 되었는데요.

그래서 요즘 많은 한국 스타트업들이 Product Hunt 같은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시작하는 있는 걸 쉽게 볼 수 있습니다.

Upvote를 많이 받아 높은 순위를 달성하면 순간적으로 많은 유입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그만큼 엄청난 경쟁을 이겨야 하고 1회성 트래픽이 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죠.

 

그래서 저는 꾸준히 글을 쓰기만 하면 광고 비용 지출 없이 전 세계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트위터(𝕏)가 너무 매력적인 마케팅 채널로 보였습니다.

한 달 동안 팔로워가 많은 스타트업, 솔로프러너, 인디 해커 등을 팔로우하고 매일 트위터를 접속해 조회수 높은 트윗의 패턴을 찾기 위해 노력했고, 조회수 높은 트윗 특징 4가지를 발견했습니다.

 

조회수 높은 트윗 특징 1 : 댓글 참여 유도

조회수 높은 트윗 특징 첫 번째는 ‘댓글 참여 유도하기’입니다.

구글이 백링크를 기반으로 높은 순위를 매기는 것처럼 SNS는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 등 ‘참여(Engagement)’로 순위를 매겨 사용자들에게 콘텐츠를 노출할 거로 생각하는데요.

이런 맥락에서 댓글 작성을 유도하는 콘텐츠는 해당 게시물의 참여를 높이고, 댓글 작성자의 팔로워나 친구들에게도 콘텐츠가 보일 테니 조회수가 높아지겠죠?

 

항상 제품 관련 소식만 공유하면 팔로워들이 지루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유행하는 밈으로 팔로워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만들고 있는 제품의 피드백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참여 유도 트윗

 

조회수 높은 트윗 특징 2 : 댓글에 특정 단어 남기게 유도

“댓글에 ㅇㅇ을 남기면 유용한 정보를 DM으로 전달드리겠습니다”라고 적힌 트윗이 조회수가 높은 걸 자주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사람들이 댓글을 많이 남긴다 → 콘텐츠의 노출 수 대비 참여율이 높아진다 →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된다 → 더 많은 사람이 댓글을 남긴다

이런 구조의 플라이휠을 만들 수 있는 아주 좋은 전략입니다.

 

TweetHunter, Hypefury 등을 통해 특정 단어를 남긴 팔로워에게 DM을 보내 랜딩 페이지를 안내할 수 있고,

자료를 얻고 싶으면 회원가입하거나 이메일을 남기도록 유도해 잠재 고객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보를 수집한 고객에게 바로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고,

이메일을 통해 점진적으로 온도를 높여가며 구매로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너무 자주 사용하면 팔로워들의 피로도가 높아져 독이 될 수 있지만,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면 아주 강력한 무기가 될 것 같습니다 🔫

댓글에 특정 단어 남기게 유도

 

조회수 높은 트윗 특징 3 : 저장 유도

SNS의 특징을 고려해 봤을 때, 사용자들이 나중에 또 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는 알고리즘에 간택 당할 확률이 높겠죠?

“스타트업 대표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10가지 GTM 전략”

“아직도 ChatGPT만 쓰고 있다면 반드시 사용해 봐야 할 12가지 AI 도구”

처럼 지나칠 수 없는 제목으로 시선을 끌고 나중에 또 볼 수 있도록 ‘저장’하게 만드는 전략은 조회수를 높이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우리 제품을 홍보해야 하는데,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 없어 고민이었다면 이런 모음 콘텐츠를 활용해

만들고 있는 제품을 목록 중간에 끼워넣어 홍보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

저장 유도 트윗

 

조회수 높은 트윗 특징 4 : 밈(meme) 적극 활용

밈은 제품의 가치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팔로워의 공감을 얻으며, 경쟁사 대비 강점을 유쾌하게 어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도구입니다.

(우리나라는 무한도전이 유용한 밈 중 하나죠)

SNS의 특성상 너무 무거운 주제 게시물만 공유하면 팔로워들은 떠나갑니다 😭

B2B 프로덕트를 만들고 있다 하더라도 트위터의 문화와 특징에 맞춰 콘텐츠를 만들면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우리 제품을 홍보할 수 있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최근 정착해서 사용하고 있는 미팅 일정 조율 SaaS인 Cal.com에서 올린 트윗인데요.

버거킹이 맥도날드를 비교 대상으로 삼아 경쟁 마케팅을 하는 것처럼

시장 점유율이 높은 Calendly와 비교하는 트윗을 밈과 함께 올리면서, 댓글로 밈을 남겨달라고 유도하며 팔로워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어요.

실제로 팔로워들이 밈을 만들어 댓글을 남기고, Cal.com은 그 댓글을 리포스트 해주며 소통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팔로워와 소통하며 조회수도 높이고 제품도 알릴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밈(meme) 적극 활용 트윗

 

제가 공유한 4가지 특징 외에 조회수 높은 트윗 특징을 알고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링크 복사

정종명 버블클라우드 · Product Manager

Co-Founder & PM @StepBy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정종명 버블클라우드 · Product Manager

Co-Founder & PM @StepBy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