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타
영점만 잡으면 너무나 쉬운 광고 성과 분석 방법
성과분석은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 하나는 광고 결과를 숫자로 분해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숫자가 그렇게 나오는데 영향을 미친 우리의 액션 히스토리와 마케팅 환경을 조사/추론하여 정성적인 의미를 더하는 것이다. 정량적 분석에 정성적 분석이 더해져야 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강력한 이유는 다른 마케팅 활동에서는 고려할 수 없는 "숫자로 분해"하는 과정을 거친 후 정성적인 의미를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KPI를 확인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CPA, 객단가를 고려하는 것은 결과를 숫자로 분해하여 살펴보고, 숫자를 기준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다. 정성적인 의미를 더하는 것은 어떨까? 이것도 매우 간단하다. 우리가 헷갈리는 이유는 데이터 드리븐이란 프레임에 갇혀있기 때문이다. 데이터 드리븐을 해야 하는데 정성적인 의미를 어떻게 더하거나 도출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면... 솔직히 나도 어려울 것 같다.
모든 마케팅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많이 파는 것"이다. 다만 많이 파는 방법의 배리에이션이 있을 뿐이다. "많이 알려서 많이 파는것"을 주요한 방법으로 선택하기도 하고 "가격을 적당하게 만들어서 많이 파는 것"을 선택하기도 하는 것 뿐이다. 결국 우리는 사람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김광수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