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업전략 #운영
1인 창업가로 2024년 절반을 보낸 후, 솔직한 후기

2024년 1월1일부터 지금까지 총 25개의 뉴스레터를 발행했고,
오늘이면 26번째로 1년(52주)의 딱 절반이 되었네요. 

의도하진 않았지만,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제 사업에도 꽤나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일기형식이 아닌,
1인 기업으로 2024년 절반을 달려온 후기와 중요한 전달사항을 대화형식으로 편하게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번 글 만큼은 끝까지 잘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1인 기업의 장.단점🔖

직접 1인 기업으로 사업을 해보니, 장.단점이 명확히 나뉘었던 것 같아요.
그중에서 가장 큰 장점은  나의 선택으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건데요.
100%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브랜드를 만들고, 새로운 일을 회의를 거치지 않고 빠르게 착수할 수 있죠.

하지만 100% 혼자 처리한다는 장점이 반대로 가장 큰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혼자 내리는 결정은 나만의 사고에 갇히게 되거나,
적절한 피드백을 받기 힘들다보니 잘못된 방향성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다른 조직보다 높은 편인 거 같아요.

물론 이런 한계점은 여러 실험을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하는 방법 등으로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한 부분이었던 거 같아요.

하지만 1인 기업의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데요.
그건 창출할 수 있는 임팩트가 부족하다는 것이에요.


2. 고질적인 문제 : 임팩트의 부족📈

여기서 임팩트란,
내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가치의 크기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덕트의 분야(IT, 실물제품, 대행서비스 등)에 따라 혼자서도 큰 임팩트를 만들 수 있는 분야도 있어요. 최근 해외 1인 개발자가 큰 수익을 내고 있는 경우도 많이 소개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어떤 분야 건 정도의 차이일 뿐, 결국 1인은 다수보다 큰 임팩트를 내기 힘든 건 사실입니다.

왜 이러한 창출해내는 임팩트 크기가 중요하냐면, 창출되는 임팩트의 크기만큼 우리는 돈과 명예 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임팩트가 큰 제품/서비스 일수록 사람들은 많은 비용을 내고서 구매하려 하니까요.

제 역량의 부족일수도 있지만,
저는 1인 사업으로 큰 임팩트를 만들기 힘들다는 한계를 느끼게 되었어요.


3. 부가적인 문제 : 숫자의 부재🤑

그리고 제가 했던 교육&컨설팅 분야는, 직접 임팩트를 만들어내기 보단
교육과 컨설팅으로 해당 브랜드를 지원하여 간접적으로 임팩트를 만들어내는 분야입니다.

그러므로 마케팅 교육&컨설팅은 강사/컨설턴트가 가진 이론적 프레임워크가 얼마나 효과적이고,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부분인데,
자체 브랜드를 운영하지 않는 이상 마케팅 운영까지 개입해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측정하기는 불가능하죠.

그러므로 저의 마케팅 프레임워크의 효과를 꾸준히 검증할 수 있는,
객관적인 숫자를 만들어내기 어려운 한계점을 느끼게 되었어요.


4. 장.단점을 깨달은 뒤 나의 선택💪

직접 1인 기업으로의 생활을 하지 않았다면 느끼지 못했을 장.단점이었을 것 이기에,
이 경험이 저에겐 좋은 영양분이 되었던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1인 기업의 장점과 한계점이 명확해진 시점에, 저는 선택을 해야 했어요.

이 시점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선택은 크게 2가지 였죠.

  • 아주 크진 않지만, 적당한 임팩트를 만들고 100% 내가 만들고 싶은 브랜드를 천천히 만들어가기
  • 1인 기업을 탈피해 새로운 비즈니스로 확장하기

👉 이 두 가지 선택안 중에 저는 후자를 선택하기로 했어요.
왜냐면 한 번 사는 인생, 사업에서 가능한 큰 임팩트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사업을 확장하고 마음을 먹고 있던 찰라에.

🔎우연히 한글로 된 웹사이트의 점유율이 전체의 2%미만이라는 통계를 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지금까지는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에 대한 의문이 들더라고요. 

📍'왜 우리는 2%도 안 되는 작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피 터지게 경쟁하는 걸까?'
그래서 이를 기점으로 국내 원화가 아닌, 외화를 벌 수 있게 하는 방법을 탐구하기 시작했어요.

본 글에서 전문 읽기📮


본 글은 워킨스의 사업일기에 연재된 글을 재구성한 글입니다.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