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홍보
#사업전략
#운영
일본 사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오늘 뉴스레터는 조금은 편안하게 일본 사업을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만들며 들었던 이야기를 떠올리며 실제 경험에 비추어서 YES OR NO 코너를 다루어 보려고 해요.
일본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이라면 들어보았던 여러 가지 이야기, 사실은 맞는 것도 있고 오해인 것도 있어요. 나중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머리가 더 복잡해지죠. 실제로 일본 사업을 개발해 보며 자주 들었던 10가지 이야기를 토대로 진실인지 오해인지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해요. 우리 팀이 나아가고자 하는 일본 사업 목표에 맞춰서 오늘 자 지팡을 널리 알려주시고,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해 주신다면 정말 기쁠 것 같아요! 끝까지 함께 따라와 주세요.
1. 일본 스타트업 기업은 과반수는 도쿄에 있다? → YES
출처 : STARTUP DB <”도쿄 바깥" 스타트업이 늘고 있다. 오사카, 교토, 나고야, 후쿠오카... 도쿄에만 몰리는 현상이 변화할 조짐>
일본 및 해외 스타트업, 벤처 기업의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스타트업 DB의 조사에선 66.17%가 도쿄에 자리 잡았다는 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서 오사카, 카나가와, 후쿠오카, 교토와 같은 주요 대도시가 뒤를 잇고 있어요. 도쿄는 일본의 수도인 만큼 자금, 네트워킹, 산업이 집중되어 있고, 특히 그중에서도 시부야구는 사이버에이전트 같은 벤처 기업들이 만들어진 곳이라서 벤처 기업이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문화도 90년대 말부터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지팡(ZIPANG)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감사합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