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 #프로덕트
DAU 30만까지 개발자 한명, 그 후(V2의 시작)

2023년 11월 23일 첫 커밋으로 시작된 V2 프로젝트가 2024년 5월 10일 스토어에 전체 배포되면서 마무리가 됐다. 클라이언트부터 서버까지 제품과 관련된 모든 코드베이스를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대규모 작업이었다. 서비스 개선을 위한 리팩토링은 10월부터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에 전체 기간은 대략 7개월이 걸렸다. 그 동안 기존 앱은 간단한 A/B 테스트나 기능개선 외에는 유지보수 상태에 들어가게 되었고 주요 리소스는 V2에 투입되었다.

이 글에서는 매일 100만 유저가 3년 동안 잘 사용하고 있었던 앱을 왜 바닥부터 다시 만들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돌아보고자 한다.

V2임에도 첫 배포 버전이 2.0.19인 이유는.. 나중에 다뤄질 것 같다.. 아마도..

초기 서비스의 성장과 한계

이전 글에서 시사하듯, 초기 스타트업에서는 적은 인원으로 큰 임팩트를 내기 위한 프로젝트 구조가 필요하다. 큰 임팩트는 빠르게 배포하고, 유저 피드백을 받아 다시 빠르게 수정하는 사이클에서 나온다. 그리고 빠른 사이클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제품이 최대한 단순한 구조를 띄는 게 중요하다. 단순할수록 고민할 것이 적다. 초기에는 인원이 소수인 경우가 많으므로 프로젝트 구성에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구두로 합의하는 게 빠르고 효율적이다. 규칙을 일일이 문서화할 시간에 커밋 하나 더 추가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다. 잘못된 코드는 유저에게 버그 제보가 들어올 때 고치면 된다. 다양한 케이스를 세심하게 고려하며 견고하게 코드를 쌓아나가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임팩트가 나는 방향으로 빠르게 나아가야 한다는 점이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