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에 굴하지 않는 뚝심(Resilience)은 오늘날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뽑힙니다. 빠른 변화가 새 시대의 모토가 되면서, 위기에서 헤쳐나오는 정신력이 가장 중요한 능력이 된 거죠. 그러나 단단한 정신력을 유지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괴로운 현실을 마주할 용기가 필요하고, 지금 당장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어딘가 해결 방법이 있을 것이란 믿음이 필요하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꾸준히 밀어붙일 끈기가 필요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불균형에 빠지는 건 당연합니다.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본인이 불균형에 빠졌다는 것을 인식하는 겁니다. 일단 인식하고 나면, 의식적으로 마음을 가다듬고 중심을 잡아줄 활동을 하면서 당신의 에너지를 상황을 개선하는 데 쓸 수 있죠.
성장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지세요
항상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강점이 있습니다. “저에게는 매일 아침 일어날 때마다 더 똑똑해질 권리가 있어요.” 마이크로소프트의 CFO였던 프랭크 고데트의 말입니다.
마음, 몸, 그리고 영혼을 가다듬으세요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에는 건강, 운동, 자신을 되돌아보고 명상하는 일상을 망가뜨리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시기에 자신을 위한 활동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건 후에 장기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낳습니다. 복잡한 일들이 마음 속에서 정리되면 새로운 수가 생겨나기도 하죠.
지지해줄 사람을 찾아라
역경은 어느 리더나 균형점에서 밀어내고 일련의 문제가 발생시킵니다. 이를 인식하고 감정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자신을 제자리로 돌려놓고 문제를 차분히 해결할 수 있는 행동들을 취하세요. 그때서야만 고생을 뛰어넘고 회복할 수 있는 정신력이 생길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