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빌딩 #마인드셋 #커리어
당신이 일하기 싫은 이유는 X때문이다.

며칠 전에 ‘하늘님은 일하기 싫을 때가 언제인가요?’라는 질문을 받았다. 나는 같이 일하는 사람이 소극적이고, 혼자서 일하는 느낌을 받을 때 일을 하기 싫어진다. 이 질문에 나름의 답을 내리고 나니,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궁금해져서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통해 지인들에게 일하기 싫은 상황을 적어달라고 부탁했다. 

놀랍게도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2가지로 나뉘었다. 하나는 ‘반복적인 생활이 지루하고 피곤하다’, ’ 성과를 내야 하니 부담스럽다’처럼 일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일하기가 싫다는 응답이었고, 나머지 하나는 ‘일은 에너지를 많이 써야 해서’, ’같이 하는 사람이 일을 못 해서’처럼 외부 요인 때문에 일하기가 싫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사람들의 답변을 받으니, 일하기 싫은 이유를 심리학적으로 알아보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약하자면, 사람들이 일하기 싫은 이유는 지금부터 이야기할 3가지 때문으로 보인다.

 

“일이란, 직업을 가지고 하는 활동이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이하늘 사이사이 뉴스레터 · 서비스 기획자

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 서비스에 관심 있는 심리학도

댓글 2
조작적 정의는 추상화된 개념을 수치적으로 정의할 때 쓰는 용어... 아닌가요?
조작적 정의는 추상적인 개념을 연구자가 본인의 연구에서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미가 다소 모호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해당 부분 수정하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이하늘 사이사이 뉴스레터 · 서비스 기획자

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 서비스에 관심 있는 심리학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