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모바일, 앱/플랫폼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하시는 대표님들도 많으시고 저 또한 앱을 활용하여 비지니스를 하고자하는데요, 여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UI/UX 디자인'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UI/UX 디자이너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바일 어플 관련 디자이너를 생각합니다.
디자인을 전공한 몇몇 사람들도 아주 정확한 개념은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죠ㅜㅜ
1. UI란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와 마주하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보게 되는 면이며, 다시 말해 사용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진행하고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는 방식을 유도하는데, 겉으로 시각화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첫인상을 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UX는 User Experience로 ‘사용자의 경험’을 뜻합니다.
사용자가 어떠한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반응과 행동들 같은 ‘경험’을 분석하여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UI에서 파생되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사용자의 경험이란 쉽게 말해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험, 앱을 실행하고 진행되는 다양한 경험 등을 분석해 그것을 더 편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결과를 말합니다.
정리하자면 UI 디자인은 레이아웃과 구조, 색상, 모양 등 시각적인 것들이고, UX 디자인은 제품에 무엇을 담을지 구상 후 정보를 수집하여 반영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UI랑 UX는 따로따로 보는 것이냐고 할 수도 있는데 따로 분리해서 보는 것보다는 UI는 UX를 기반으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산출물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3. bx 디자인의 개념
예전에는 "브랜딩 디자인"으로 불려졌던 것이 요즘 bi, bx 라는 용어로 불리고 있는 것인데요.
bi의 개념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브랜드의 정체성을 디자인 하는 것으로, 로고 디자인이나 브랜드의 대표컬러, 이미지 등 세부적인 사항들사항들을 만드는 것이죠. 이러한 bi의 목적은, 내 브랜드를 상징할 수 있는 여러 이미지를 시각적 단순화, 체계화 하여 내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도를 높이고, 판매율 향상에도 기여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