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셋
돈을 많이 벌고 쓰는 행위를 연습해야 하는 이유는,

돈을 많이 벌고 쓰는 행위를 연습해야 하는 이유는,  

돈이 없는 사람이 돈이 많을때 어떤게 가능한지 모르기 때문이다.

돈이 많아 본 적 없는 사람은 돈이 많은 사람들이 뭘 할수 있는지 잘 모른다. 그건 잠깐만 대화나눠서 알수 있는게 아니다.

 

1️⃣ 첫째, 돈이 많으면 꾸준할 수 있다.

특정 시간에 특정 행위를 꾸준히 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건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다.

골프, 테니스 등 이따금씩 취미에서 빈익부부익빈이 갈리는 이유는, 테니스 용품과 골프체 등이 비싸서가 아니다. 테니스와 골프를 치러가기까지 - 즉, 매주 연습하고, 예약하고, 운전하고, 세심하게 짐과 유니폼 등을 챙기고하는 모든 과정에 시간과 노력이 오랜시간 계속해서 꾸준히 들어가기 때문이다. 이렇게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들어가는 행위를 꾸준히 영위하는건 일반인이 유지하기 힘들다. 1년은 가능할수 있다. 그러나 10년, 20년을 정상적인 생활을 하며 유지하긴 어렵다. 이런 차이는 돈을 많이 번 특정 사람들을 꾸준히 만나지 않고서는 느낄수 없다.

 

그럼, ‘누구라도 어느정도의 부를 누리게 되면 꾸준해지는건가?’

라고 묻는다면 그건 아니다.

 

그게 아니다.

 

꾸준한 시스템을 영위한 부모, 가정, 개인 생활을 유지한 사람이 부를 이룬다. 스스로 부를 일궈낸 사람, 그런 부모와 Lineage를 유지한 환경에서 살아간 사람들이 대대손손 부를 만들어낸다. 기하급수적인 돈은 A. 오래 걸리며, B. 돈이 나가고, 그 돈을 소화시키는 시스템을 필요로하고, C. 돈이 수 천번 나가고 들어오는 저점들에서 타인이 불쾌하지 않은 아주 단단하고 세심한 섬세함을 요구하기 때문에 확장성 없는 시스템에서는 기생할수 없다. 이는 개인이라면 평생을 스스로 단련해야 하는 부분이며, 가장 효과적으론 조부모, 부모로 부터 오랜기간 훈련받아야 내제화되는 시스템이다. 한 개인이 부를 일궈내는 과정에서 반드시 아주 아주 단단한 시스템이 발현된다. 부는 현상이며, 꾸준함은 원인이다. 이 둘은 바뀌지 않는다.

 

2️⃣ 둘째, 돈이 많을수록 생각이 복잡하지 않다.

큰 부를 만드는 과정에선 잡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 자산가들이 잡념이 없다는 사실을 일반인은 알수가 없다. 왜냐? “이런 이런 고민을 해요” 라는 일반인들의 자잘한 고백에 자산가들은 매번 100% 공감해줄것이기 때문이다. 자산가들은 공감능력이 탁월한데다 (조급하지 않고, 여유롭기 때문에 상대가 더 잘 읽히고 공감된다), 본인들도 그런 자잘한 고민의 순간들이 있기에 이들의 이런 공감은 어느정도 진심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런 자잘한 고민들의 빈도수와 강도가 일반인들에 비해 훨씬 낮다.

 

예를 들어, ‘음식쓰레기 봉투에 어떻게 해서든 덜 담아야 한다’, ‘새뱃돈을 이번엔 얼마를 줘야 하지’, ‘택시비를 아끼고 버스를 타려면 막차가 언제지’ 등 사사건건 고민해야 하는 일반인이 있다면, 자산가들은 이런 고민을 애초에 할 순간들이 별로 없다. 이런 고민을 하지 않아 남는 잉여 에너지들은 그들이 정말 원하는 것들에 반복적으로 쓰인다. 따라서 결국 더 많은 생각이 집중되는 영역에서 시일내 열매를 맺는다. 따라서 자산가들은 생각을 수시로 비우고, 비워진 공간에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채워넣어 이를 현실화 시키는 루틴을 자신들도 모르게 습득하고 실행하며 살아간다.

부를 일궈낸 사람들의 생활습관은 하나같이 매우 목표지향적이고, 단순하며,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의 마찰이나 고민이 적다.

 

3️⃣ Bottom-up 파운더에게 적용

 

A. 자신의 환경을 뒤흔드는 혼돈의 원인들을 끊어야 한다.

이는 값싼 도파민으로 뇌를 마비시키는 핸드폰과 쇼츠이며, 자기가 가진것보다 더 누리려고 하는 허세이며(위태로운 소비를 반복하며 일상의 고민 빈도와 강도를 높인다), 관리하지 않고 방치해서 악화되는 건강이며, 부정적인 관계들이며, 약물남용이며, 반복적으로 나를 혼돈으로 떨어뜨리는 충동들이다.

 

이런 부정적인 자극들에서 나를 일단 해방시켜야 한다. 참고로, 뇌는 고통보다 지루함을 회피하려는 습성이 더 크기에, 마음을 지독하게 먹지 않고는 잘 되지 않을것이다.

 

B. 지루할대로 지루해졌다면, 이제는 차곡 차곡 시스템을 올릴 차례이다.

상상하라. 심지어 착각하라. 매일의, 매년의 루틴이 있는 가정에서 태어났고 이게 본인의 원래 모습임을. 처음엔 유치하더라도 매일 같은 행위를, 매일 같은 때에 하라. 매년 같은 곳에서 크리스마스를 보내라. 그렇게 1년을, 10년을 살아내라.

 

C. 목표를 선포하라.

시스템은 환경, 체력 그리고 목표라는 3가지 기둥에서 작동한다. 시스템을 연습했다면, 뚜렷하고 명료한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이를 사람들에게, 본인에게 외쳐라. 자기것으로 만들어라.



 

___

 

· 사진은 Outsome US Healthcare Track 中, 아침식사. 

 

· 극초기 파운더를 위한 4주 Founder Sprint 모집중, 2.27까지 - Outsome.co

 

· 성공률을 높이는 창업자 환경의 조건들 - https://lnkd.in/gtSvZ_ZM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