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난로 10시간' 영상 하나로 18억, 어떻게 가능할까?>
1. 시청자의 체류 시간이 매우 길며, 매일 반복적으로 틀기 때문이다.
2. 벽난로, 빗소리, 파도 소리와 같은 자연의 소리 콘텐츠의 핵심은 수면이다. 일상에서 백색소음으로 틀어놓기도 하지만, 대부분 잘 때 틀어놓는다.
3. 2010년대 중반부터 후반까지, 유튜브 수면 콘텐츠는 ASMR이었다. ASMR의 핵심은 청각적 자극을 통해 뇌에 쾌락적 전율을 일으키는 tingling으로 알려져 있다.
4. 그중에서도 잘되는 유형은 귀청소 상황극이다. 낮은 음성, 속삭임, 개인적인 관심을 받는 듯한 상황은 옥시토신 분비와 연관될 수 있다는 가설이 제기되어 있다. 옥시토신은 인간을 편안하게 만드는 호르몬이며 수면과 직결된다.
5. 하지만 ASMR은 특정 인물에 의존해야 하며, 씹는 소리, 입소리, 젖은 소리는 일부 시청자에게 혐오감을 유발하는 '미소포니아' 이슈로 대중성 확보에 한계가 있었다.
6. 그러다 팬데믹 때 시청자들이 집에 갇히면서, 자연 공간에 대해 갈망하기 시작했다. 탁 트인 바다의 파도 소리, 깊은 숲속의 빗소리, 타닥타닥 타오르는 모닥불 소리를 틀어놓기 시작한 것
7. 생활변화관측소에 따르면, 직장인은 화상 회의를 위해, 엄마들은 아이들의 원격 수업 때 귀 건강을 위해 오디오 디바이스를 구매하기 시작했고, 클럽 하우스와 같은 오디오 플랫폼이 전 세계적 열풍을 일으켰다.
8. 시청자들은 이 과정을 거치면서 유튜브를 '틀어놓는 영상'으로 소비하기 시작했고, 유튜브에서도 '취침 타이머' 기능이 등장했다.
9. 전 세계적으로 불면증이 늘어남에 따라 수면 관련 비즈니스가 증가했고, 무료로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연의 소리 콘텐츠가 폭증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10. 자연의 소리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개인 취향에 딱 맞는 소리가 있다. 정적인 폭우는 백색 소음, 나뭇잎 소리와 지속적인 비는 핑크 소음, 천둥이나 폭포는 갈색 소음으로 분류된다. 특히 핑크 소음은 수면의 질 관련 연구가 가장 많이 축적되어 있다.
11. 심지어 비행기 기내 소리만 들으면 잠이 오는 이들도 있어, 빗소리 대신 이 소리를 듣기도 한다.
12. 이러한 콘텐츠는 중간 광고가 없지만, 매일 반복적으로 듣고 10시간 중 평균 시청 시간이 7~8시간에 가까우니, 유튜브에서 노출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13.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는 시청자의 체류 시간과 리텐션(반복 시청)이기 때문
14. 유튜브 수면 영상은 다양한 카테고리로 퍼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침착맨 라이브다. 침착맨 원본 박물관 채널(45만)에 올라오는 라이브를 들으면서 잔다는 이들이 많다.
15. 범죄 실화와 미스터리를 스토리텔링하는 디바제시카 채널도 수면 영상이 인기 있는 재생 목록 중 하나이며, 장동선의 뇌과학 채널에도 '틀어놓고 주무세요’ 영상이 있다.
16. 다만 타 카테고리의 수면 영상은 2~3시간짜리가 많은데, 수면 영상은 8~10시간이 되어야 한다. 자연의 소리도 2~3시간짜리보다 8~10시간짜리가 조회수가 훨씬 높다.
17. 인간의 권장 수면 시간은 8시간이며, 실제 데이터를 보면 대부분 7시간 30분쯤에서 시청이 끊기는 패턴이 보인다.
18. 2~3시간짜리 영상이 끝난 뒤 갑자기 뉴스나 시끄러운 영상이 나오면 사용자 경험에서 최악이기 때문이다. 디바제시카의 수면 영상이 재생목록으로 만들어져 있는 이유이며, 변화하는 시청 형태에 따른 채널 운영법이기도 하다.
19. 그리고 영화 리뷰 유튜버가 돈을 많이 번다고 하지만, 영화는 유행이 끝나면 조회수가 떨어진다. 오히려 자연의 소리가 수익적으로 더 광범위한데, 그 이유는 무국적성 때문이다.
20. Healing Korea ASMR 채널에서는 기와, 장독대, 한옥 등 한국적인 것을 기반으로 빗소리를 틀어주는데, 영어 댓글도 많다. 한국어가 없으니 글로벌 진출이 쉬운 포맷이며, 10시간 벽난로 영상 1개로 18억이 가능한 이유다.
21. AI로 자연의 소리를 생성해 내긴 하지만, 원초적인 아날로그적 영상을 따라가긴 힘들 것이다.
22. 자연의 소리는 팬데믹이라 뜬 게 아니라, 인간의 본능적인 부분일 수도 있다. 유튜브가 대중화되기 전인 2009년, 노르웨이 NRK 방송국에서 실험한 7시간 기차 영상이 시청률 20%를 기록했고, 2011년 다시 134시간동안 실시간 항해 방송을 했다.
*프로젝트 썸원의 유튜브 트렌드 디깅 클럽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