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도 실패하면 안되는 파운더 유형
Apr 대표님의 강연을 추천받아 보게되었다. 너무 공감한다. 헌데 몇가지 짚고 넘어가면 좋겠다. 만약 당신이 아래에 해당된다면, 실패하면 안좋다.
1️⃣ 학력이 좋지 않다.
학사 기준 아이비리그+MIT+스탠포드+SKY를 제외하고 모두 포함.
2️⃣ 30대 초반을 넘기기전까지 제대로된 커리어 획을 긋지 않았다.
자신의 이름이 기사화 될 정도의 커리어 경력이 없는 경우. 또는 의사, 변호사가 아닌경우.
3️⃣ 이직이 잦았다.
한동안 2년이 기준이었는데, 내가 보니, 한 직장에서 미니멈 3년 반 정도가 넘어야 이직시 해명이 필요없는것 같더라. 특히 가장 마지막으로 근무한 직장에서의 근무기간이 채워진게 크리티컬하다.
4️⃣ 부모님께 경제적으로 도움받을수 없다. 혹은 도움드려야 또는 도움드리고 싶다.
내가 볼때, 한국인 기준 대부분 이런 상황이라고 본다.
부모님이 노후자금이 어느정도 있어도, 우리는 그들의 삶이 내 성공으로 윤택해지길 고로 내가 도움줄수 있길 원한다. 근데 이런 마음가짐이 창업의 가장 큰 복병중 하나이다. 이게 사실 어마어마한 어깨의 무게가 되고, 부담이 된다. 파운더가 큰 베팅을 못하게 되는 가장 자주, 간과되는 이유이다.
5️⃣ 1-2년안에 결혼을 할 예정이거나, 결혼했다. 심지어 자녀가 있다.
자녀와 배우자를 두고 하는 실패는 너무나 뼈아프다. 안된다. 절대 실패는.
6️⃣ 영업이 고통스럽다.
영업은 상대를 대상으로 이익을 취하는 결단 그리고 액션이 반드시 수반된다. 아니면 상대만 이익을 얻으니, 내걸 내가 안챙기면 안챙겨진다. 그러니 영업을 싫어하는 상태에서 실패를 거듭하는건 절대 안된다.
참고로 나는 여기에 모두 해당되는 사람이다. 나는 그래서 실패를 최대한 거부한다.
그래서 반드시 인터뷰하며, 쪼개서 실행하고 돈 받아야 기획한다. 파운더 당신도 그래야한다.
____
· 사진은 National Museum of Scotland.
· 실리콘벨리를 품는 창업가들을 위한 영어 뉴스레터 - https://lnkd.in/gK67Fw_u
· 창업은 모두의 꿈이 아니다. - https://lnkd.in/gWEbjNR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