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퓨처플레이 류중희입니다.

안녕하세요! 퓨처플레이에서 10년내 인류의 삶을 바꿀 스타트업을 찾고 투자하고 만들고 함께 성장하는 일을 하고 있는 류중희입니다.

태용님께서 멋진 기회를 주셔서 곧 제가 운영하는 피어러닝 코스에 참여하실 분들을 모집 받을 예정인데요, 저와 함께 배우고 싶은 주제, 제게 듣고 싶은 내용들 남겨주시면 답변도 드리고 제 커리큘럼에도 반영하겠습니다.

모쪼록 많은 창업가분들 만나고 함께 큰 성장 만들어 내고 싶습니다! 저와 많은 스타트업들 (피어러닝 선배도 있어요!) 참여중인 Unicorn House도 곧 EO에서 공개되니 많이 사랑해 주시고요~

앞으로 자주 뵈어요!

[신규 피어러닝 코스 오픈 알림 신청 URL]
https://bit.ly/3G3QS6z

링크 복사

류중희 퓨처플레이

10년내 인류의 삶을 바꿀 스타트업들을 찾습니다.

댓글 17
안녕하세요!
동남아의 부모님과 아이들의 삶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스타트업입니다.
대표님의 인류의 삶을 바꿀 스타트업 발굴하는 과정 그 한켠에 저희가 있기를 희망합니다.

동남아에 시장에서 이제 막 시작하여 고군분투 하고 있는 저희의 칼이 더 날카로워 질 수 있도록
대표님의 날카로운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만나뵐 수 있기를 간절하게 희망합니다!
옙 꼭 만나뵙길 바랍니다!
유니콘하우스 떨어져서 정말 많이 아쉽습니다ㅠ!
그렇지만 피어러닝코스를 진행할 기회를 얻게 되어 지금까지 지나온 과정을 떠올리며 걷고 있습니다.
대표님 영상도 몇번을 돌려봤어요! 피어러닝 오픈 알림신청도 벌써 했답니다!
이제, 창업한지 1년 2개월,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길은 변함없겠지만
사업에 대한 솔직한 평가와 피드백이 절실합니다.
퓨처플레이 류중희 대표님의 의견을 정말정말 듣고 싶습니다!
저도 정말정말 만나고 싶습니다! 고고!

안녕하세요! 대표님을 유튜브에서 자주 만나 봬서 그런지 친숙하게 느껴집니다:)

저처럼 주변에서 간접적으로 창업이나 사업을 경험하기 어렵고 팀도 없는 상황에서도 본인의 아이디어를 실현해 보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참 시작이 어렵다고 막막한 게 많습니다! 이런 초기 길 찾기가 어려운 분들은 사업을 어떤 단계로 준비해나가면 좋을지 참여할만한 멘토링 캠퍼스나 스타트업 캠퍼스 같은 것들은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없는지 이런 개별 로드맵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제도 배울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업이 본인과 동떨어져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이 오면 좋겠습니다 :)


예 잘 알겠습니다. 그런 방향으로 기획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사업기획서 과정 1기에 참여했던 아루 대표 이명진입니다. 이번 코스는 참여하지 않지만, 제 글이 다른 피어분들의 선택에 조금은 도움 되지 않을까 해서 글을 씁니다.

피어러닝 1기 코스가 끝날 때쯤, 사업기획서를 류중희 대표님께 발표하는 시간이 있었는데요. 그때 얻은 피드백이 저희 사업 방향성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전 짧은 시간에도 그런 인사이트를 얻었는데..! 아마 이 코스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시간이 더 확보되니.. 얼마나 좋을지 싶습니다. 정말 사업에 큰 도움 될 것이라고 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기회는 아무 때나 오는 게 아니니 꼭 추천해 드려요!

그리고 대표님께 듣고 싶은 것은 이런 저런 팁도 있겠지만... '사업 아이템에 대한 솔직한 피드백'일 것 같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그게 가장 도움 많이 됐어요!

EO 피어러닝 파이팅!!!🖤🌈
으악 명진님 감동입니다..ㅜㅜ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게 열심히할게요! 아루도 더 승승장구 하시길 바래요!!!! 명진님도 아루도 파이팅!!!!🔥💪
아니 명진 대표님 여기서 이러시면 안... 안 될께 뭐 있겠습니까 :p 좋게 받아들여 주셔서 제가 감사할 따름입니다. 아루 화이팅!!!
류중희님 안녕하세요. PMF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방법과 도구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당장에 생각나는 것이 설문조사나 프리토타이핑 같은 것들인데 창업단계별로 고려할 수 있는 유효한 방법들에 대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면 보다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밑에 분이 말씀하신 부분도 있지만 SaaS 서비스와 하드웨어 기반 서비스는 PMF방법도 다를것 같은데 분야별로 구분해서 배울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기반 서비스를 개발중인 사람으로서 가끔은 설명과 조언이 너무 플랫폼 서비스 위주라서 아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대하겠습니다.
예 맞습니다. 퓨처플레이는 그간 소프트웨어 B2C 플랫폼 사업 외에도 수많은 하드웨어, B2B SaaS 회사들이나 healthcare, foodtech 회사들에 투자해왔기에, 말씀 주신 부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나 전문가가 생각하는 PMF나 지표의 기준, 스타트업 대표들이 생각하는 PMF의 기준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사업단계에서 MVP_V1.0으로 목표로 하는 지표, V2.0 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다음 단계의 목표치와 실행전략 등 "사업 단계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검증과 PMF 파악 방법"이 궁금합니다.
2. PMF나 비즈니스 모델 검증에서 "기술기반", "플랫폼 기반", "제조기반"의 사업이나 서비스 특성에 따라 구분되어진 방향 제시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예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구체적인 PMF 파악에 대해 같이 논의하고, 특히 다양한 사업별로 어떻게 다른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인원 밋업을 가지는 것도 좋은데 인원이 많다보면 가지는 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카테고리로 나누어진 그룹 내 밋업을 통해 서로 궁금한 점이나 이야기를 나누면 코스 진행에 더 몰입하게 될 것 같습니다.
예 말씀하신 부분 일리가 있어요. 어느 정도 소그룹으로 나눠서 진행하면 좋을지 EO와 열심히 논의해 보겠습니다!
토스나 해외 스타트업 사례처럼 초기 스타트업의 재미난 사례 통해서 이론 뿐만아니라 시장반응 사례도 공부하고 싶습니다!
예 최대한 사례를 많이 찾아서 같이 공부해 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류중희 퓨처플레이

10년내 인류의 삶을 바꿀 스타트업들을 찾습니다.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