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업전략
#프로덕트
작은 회사도 가능한 콜라보 마케팅
Preview
A. 이 질문에는 “생각을 바꾸면 작은 회사도 할 수 있는 콜라보 방법은 많다.”라고 답변드리고 싶습니다.
- 본 아티클은 매월 격주 화요일 19시 ‘김용훈 그로스 연구소 - 로로스클럽’ 강연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기업 입장에서의 콜라보레이션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는 라틴어 '누구와 함께(Cum)'와 '일하다(Laboro)'가 결합된 공동 작업, 협업, 공동 연구를 뜻합니다. 결국 콜라보의 진정한 목적은 브랜드마다 각자 갖고 있는 무언가를 통해서 서로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걸 갖고 계시나요?
제가 실제 시장에서 경험한 바에 따르면, 브랜드가 가진 무언가는 크게 이 세 가지로 나뉘는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는 브랜드 자체의 힘, IP, 제품 또는 잘 만드는 콘텐츠와 같은 상품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고객입니다. B2B든 B2C든, 혹은 비슷한 타깃 세그먼트를 가진 고객층이 자산이 될 수 있죠. 세 번째는 온드미디어 트래픽입니다. 특정 웹페이지, 인스타그램 채널, 유튜브 등 자체 미디어의 유입 경로는 분명한 자산이 됩니다. 결국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의 필수조건은 어떻게 하면 서로가 갖고 있는 자산을 강화하면서 윈윈(Win-Win)할 수 있는 구조로 연결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김용훈소장 님이 작성한 다른 아티클
더보기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