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 #사업전략 #운영
터키 시골마을에서 200만 달러 연매출까지

 

이 글은 [Radie`s Trend Radar] 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매주 월요일, IT 개발자의 시각으로 비즈니스 성장 전략과 

최신 기술 트렌드를 큐레이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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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Radie입니다.

오늘은 정말 특별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터키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현재는 24개의 수익성 높은 스타트업을 혼자 운영하는 존 러시의 놀라운 여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1. 전기도 없는 마을의 천재 소년

컴퓨터와의 첫 만남


"제가 8살이 될 때까지 전기가 뭔지도 몰랐어요."

존 러시의 이야기는 터키와 조지아 국경 근처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됩니다. 인구 500명의 이 마을에는 현대적인 편의시설이 거의 없었죠. 하지만 그의 아버지는 마을의 발명가였습니다.

Q: 어린 시절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으셨나요?

"네, 아버지는 중세 시대 마을에 온 미래인 같은 분이셨어요. 마을 전체를 위한 옥수수 제분기를 만드시고, 주변 집들에 더 선명한 라디오 신호를 보내기 위한 안테나도 설치하셨죠. 저는 그런 아버지를 보면서 자랐습니다."

 

 

Q: 처음으로 만드신 것은 무엇인가요?

"고장 난 TV에서 부품을 찾아서 여러 가지를 만들었어요. 라디오도 만들고, 모터가 달린 작은 자동차도 만들었죠. 시중에 파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레이저 포인터도 세 가지 부품으로 만들었어요.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게 아니라, 대량으로 만들어서 더 큰 수익을 내는 걸 좋아했죠."

 

 

 

감자로 산 첫 컴퓨터

13살이 되었을 때, 아버지는 존에게 특별한 제안을 했습니다. 감자를 충분히 수확해서 컴퓨터 값을 마련하면 사주겠다는 거였죠. 존은 몇 달 동안 열심히 일했고, 마침내 첫 컴퓨터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 컴퓨터가 제 인생의 중심이 되었어요. 학교가 끝나면 바로 집으로 달려와 컴퓨터로 작업했죠."

 

 

 

 

2. 대학생이 된 발명가

노르웨이로의 도전


마을에서는 인터넷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버스를 타고 도시의 인터넷 카페에 가서 1시간씩 인터넷을 사용했죠. 그러던 어느 날, 존은 노르웨이의 외스트폴드 대학 컴퓨터 공학과에 지원했고, 합격했습니다.

 

 

 

Q: 노르웨이에서의 대학 생활은 어땠나요?

"노르웨이는 젊은이가 혼자 가기에 좋은 곳이었어요. 할덴이라는 도시는 제가 자란 마을보다 조금 큰 정도였고, 수업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었죠. 교수님들도 외국인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어요."

 

 

Rush Studio의 탄생

존은 프로그래밍을 잘했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의 과제를 자주 도와주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그는 사업 기회를 발견했죠. Rush Studio라는 플랫폼을 만들어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과제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첫 해에는 혼자서 1,000개의 과제를 완성했어요. 박사 논문의 일부도 있었죠. 하루 4시간만 자면서 일했기 때문에 눈이 항상 빨갛게 충혈되어 있었어요."

번아웃을 피하기 위해 존은 우수한 학생들을 고용해 업무를 분담했고, 수수료로 50%를 가져갔습니다. 이 사업은 다른 대학으로도 확장되어, 주급이 교수님들의 연봉보다 높아졌죠.

 

 

 

3. 7년의 실패- VC 투자 스타트업에서 배운 교훈

첫 번째 매각과 새로운 도전


하지만 Rush Studio는 학생들의 부정행위를 도와주는 플랫폼이 되어버렸다는 죄책감이 들었습니다. 결국 존은 이 사업을 경쟁사에 매각했습니다. 비록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이 자금으로 그는 스타트업의 세계로 뛰어들 수 있었죠.

 

 

Q: VC 투자 스타트업에서의 7년은 어땠나요?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주 100시간씩 일했어요. 휴가도 없었고 주말도 없었죠. 친구도 거의 없었고 데이트할 시간도 없었어요. 약 30개의 사업에 관여했는데, 투자자, CTO, 공동창업자 등 다양한 역할을 맡았죠. 처음에는 영화에서처럼 매우 로맨틱했어요."

하지만 5년이 지나자 VC가 투자한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모든 스타트업이 유니콘이 될 수는 없어요. 하지만 투자자들은 수익성보다 큰 규모를 원했죠."

존은 자신의 돈으로 3년 동안 직원들의 급여를 지급하면서까지 스타트업을 살리려 했지만, 결국 모든 시도는 실패로 끝났습니다.

 

 

 

4. MarsX- 24개의 스타트업을 동시에 운영하는 비밀 무기

새로운 도구의 탄생


 

2018년, 존은 12개월 걸리던 소프트웨어 개발을 12일로 단축시키는 애플리케이션인 MarsX를 개발했습니다.

 

 

Q: MarsX를 개발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2009년부터 개발을 시작했을 때와 비교하면, 스타트업의 코딩 도구들이 점점 비효율적으로 변했어요. 예전에는 몇 주 만에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었는데, 개발자들이 도구를 선택하기 시작하면서 생산성이 떨어졌죠. 재미있지만 비생산적인 도구들을 선택했거든요."

 

MarsX의 렌딩페이지

 

MarsX의 특별한 점

MarsX는 두 가지 모드를 제공합니다. 첫 번째는 Bubble과 비슷한 노코드 도구지만, 처음부터 만드는 대신 인기 있는 앱의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Uber나 Netflix 같은 서비스의 복제본을 쉽게 만들 수 있죠.

두 번째 모드에서는 커스텀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Bubble과 달리 백엔드도 완전히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24개의 수익형 스타트업

처음에는 개발자들을 설득하려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개발자들은 생산성이 높아져도 급여가 오르지 않기 때문에 그걸로는 설득할 수 없었어요. 또 보안, 성능, 확장성 등 수많은 걱정거리가 있었죠."

그래서 존은 직접 MarsX로 프로젝트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첫 프로젝트는 SEO Bot으로, AI를 사용해 블로그 글쓰기를 자동화하고 구글 검색 순위를 높이는 도구였습니다.

"각 제품마다 하나의 회사이고, 각 제품마다 전담 개발자가 있어요. 제품 수만큼의 직원이 있는 거죠."

트위터와 링크드인에서 자신의 여정을 공유하자, 비기술 창업자들이 존의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빠르게 견인력을 얻었어요. 같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다른 제품들도 만들었고, 그것들도 인기를 얻었죠. 한 제품이 성장하면 모든 제품이 성장합니다."

1년 만에 존은 합계 200만 달러의 연간 반복 수익(ARR)을 올리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2024년 1월까지 24개의 제품을 출시했고, 그 달에만 2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죠.

John Rush의 트위터에 현재 사업중인 목록들이 나와있다. 

 

 

 

5. 미래를 향한 도전

1인 창업가들의 마을을 꿈꾸다


Unicorn Platform 인수

2023년, 존은 간단한 랜딩 페이지 빌더인 Unicorn Platform을 80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더 큰 비전을 실현하려 합니다.

Unicorn Platform 렌딩페이지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지금 기술 업계는 너무 분산되어 있어요. 사업을 운영하는 데 25개의 SaaS 도구가 필요하죠. 제 플랫폼에서는 신용카드 한 번만 등록하면 모든 SaaS 도구를 원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고 싶어요."

 

 

1인 창업가들의 마을

존의 꿈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그는 부트스트랩 창업가들을 위한 마을을 만들고 싶어합니다.

"인터넷에서 뭔가를 만드는 사람들 중 많은 이들이 도시 생활을 좋아하지 않아요. 조용하고 자연과 가까운 삶을 원하죠. 하지만 큰 커뮤니티를 만들려면 월 수익 1,000만 달러를 달성해서 땅을 사고 마을을 지어야 해요."

John Rush가 링크드인에 1인 창업자 마을에 대해서 작성한 글 

 

 

 

1인 창업의 미래를 보는 시각

Q: 1인 창업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미래의 창업자는 뛰어난 스토리텔러이자 마케터가 될 거예요. 백엔드 운영을 위한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면서요. 많은 사람들이 AI가 마케팅을 자동화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AI는 진정한 마케팅을 도울 수 없어요."

 

 

Q: 공동창업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스타트업은 공동창업자 그룹이 아닌 한 명의 창업자가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1분 안에 100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을 논의하는 데는 20일이 걸리죠. 혼자 하면 의사결정이 빠르고 명확해요."

 

 

 

1인 창업가를 위한 실용적인 교훈

실패로부터 배운 교훈

7년간의 VC 투자 스타트업 경험과 24개의 성공적인 제품 출시를 통해 존이 깨달은 핵심적인 교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Q: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은 과감히 포기해야 해요. 제가 4년 동안 자기 돈으로 실패하는 스타트업을 살리려고 했던 것처럼 하지 마세요. 시장이 '이 제품은 살 가치가 없다'고 말한다면, 그냥 받아들이세요."

 

 

 

💡오늘의 핵심 요약

  • 환경의 제약을 극복하고 컴퓨터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발견한 어린 시절
  • 대학생 시절 첫 성공적인 사업 경험
  • VC 투자 스타트업에서 7년간의 실패와 교훈
  • MarsX를 통한 24개 수익형 스타트업 운영
  • 1인 창업가들을 위한 마을이라는 새로운 비전

 

 

 

💡오늘의 핵심 배움

  1.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은 과감히 포기하라"
  2. "혼자서도 충분히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다"
  3. "도구는 재미가 아닌 생산성을 기준으로 선택하라"

 

 

 

 

💡존 러시의 한마디

"한 사람의 생산성과 집단의 생산성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당신 혼자서도 놀라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존 러시의 이 말이 제 마음을 울린 이유는, 그의 여정이 단순한 성공 스토리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마을에서 컴퓨터를 처음 만난 소년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왔습니다. 특히 7년간의 실패 끝에도 포기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이어갔다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우리도 각자의 자리에서 작은 시작을 하고 있지만, 존의 이야기처럼 언젠가는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예요. 그러기 위해서는 남들과 같은 길이 아닌, 나만의 방식을 찾는 용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 뉴스레터에서 또 다른 흥미로운 스타트업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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