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의 중요성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뛰어난 창업 아이템과 아이디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아이디어를 실제 서비스로 구현하는 여정이기도 합니다. 그 여정 속에서 궁극적으로 서비스가 성공할지 실패할지를 판가름나기 때문입니다. 그 여정의 지도와도 같은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는, 외주 개발 업체의 역량 이상의 가치를 가집니다.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나, 명확한 계획 없이 외주 개발에 접근하면 혼란스러운 구현 프로세스, 비용이 많이 드는 재작업, 일정 지연, 심지어 프로젝트의 실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모호하거나 불완전한 요구사항 정의는 외주 개발 비용 상승의 가장 흔하고 큰 이유이기도 하며, 완성 후에도 여러가지 이슈가 발생활 확률을 높입니다. 반면,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는 개발 과정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미지의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이어질 확률을 높여준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앱 개발을 위한 외주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의 의미와 목적
좋은 외주 개발 업체를 파악하는 노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자신만의 앱, 혹은 서비스를 선명하게 정의하는 일련의 과정이야말로 창업가에게 중요한 역량이기도 합니다. 그것을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 안에 균일하게 담을 때 목적과 의의를 분명하게 적시해야 합니다.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의 주요 목적이 개발의 모든 모호한 측면을 명확히 하고 팀에 다음 사항을 전달하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앱은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가
- 작동 방식(가능하면 사용 사례가 포함되어야 함)
- 앱의 목적, 기능 및 동작
특히 앱 개발을 외주로 진행해야할 때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증대됩니다. 전체 프로젝트의 로드맵 역할을 하게 되어야 하는,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는 혼란과 오해의 여지가 없어야 하며 명료해야 합니다.
모든 앱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은 잘 작성된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의 가용성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는 개발자와 이해 관계자를 위한 로드맵 역할을 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로, 소프트웨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기술적 세부 사항 및 사용자 요구 사항을 모두 포괄하여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포괄적인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를 만들기 위해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만, 이러한 창업가/클라이언트의 노력이 전제되었을 때, 모두의 기대를 모두 만족시키는 앱이 개발될 수 있습니다.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서비스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내려다 보게 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대안, 혹은 부족한 점들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단지 내부 개발, 혹은 외주 개발 의뢰를 위한 단순한 문서가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촘촘하고도 밀도 높은 이해를 돕고 기획의 빈틈을 찾는 수단으로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를 더 넓게 정의하고 활용한다면 개발 이후 시간과 비용 모두 절약되는 효과 또한 함께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앱, 혹은 서비스 개발을 위해 본격적인 외주 개발을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개발을 의뢰하기에 앞서 개발 요구사항 정의서를 면밀히 작성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번 아티클을 통해 살펴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