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 #사업전략 #트렌드
블록체인 기술로 1.7조 달러의 무역 격차를 해소한 ‘올레아(Olea)’

(이미지 출처=Olea.net)

 

블록체인 기술과 AI 기술을 활용해 공급자와 투자자를 연결하는 최적의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올레아(Olea)는 아시아 무역 산업에서 급성장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올레아는 2021년에 싱가포르의 은행 그룹인 스탠다드 차타드(Standard Chartered)와 중국 기반의 공급망 금융 기술 제공업체인 링크로지스(Linklogis)와의 합작 투자로 탄생했으며, 스탠다드 차타드의 CEO인 아멜리아 응(Amelia Ng)과 부 CEO인 레티시아 차우(Letitia Chau)가 이끌고 있습니다.

최근 올레아는 베트남, 인도의 바야나(Vayana) 및 YES 은행(YES BANK), 영국의 실버 버치 파이낸스(Silver Birch Finance)와의 합작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고 전 세계 투자자를 위한 플랫폼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1.7조 달러에 달하는 무역 격차를 해소한 ‘올레아(Olea)’의 여정을 함께 알아봅시다.

 

 

글로벌 비즈니스에서의 무역 금융 및 블록 체인의 힘

먼저, 무역 금융이란 무엇일까요? 무역 금융은 기업이 국제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금융 상품을 포함합니다. 국제 무역에서의 위험을 관리함으로써 무역 파트너 간 신뢰 구축, 기업 차원의 현금 흐름 개선,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 연결, 금융 문제 예방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글로벌 무역에 필수적인 요소로 무역 금융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보안, 투명성 및 효율성을 높여 무역 금융이 더욱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지점에서 올레아는 사업 기회를 발견하였고 블록체인, AI 를 포함한 기술적 역량을 발휘하여 무역업자, 투자자, 공급자, 구매자, 은행에게 안전한 무역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무역 금융에서의 기술 혁신 : 올레아(Olea)

올레아가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주요 프로덕트는 은행, 투자자, 파트너, 공급자, 구매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플랫폼 ‘Funder Portal’인데요! AI, 데이터 인프라,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투명하게 관리된다고 합니다. 아시아 무역 시장에서 가장 신뢰받는 파트너 및 벤처로 성장한 올레아의 주요 여정을 따라가 볼까요?

Source: Olea.net
(이미지 출처=Olea.net)

 

(1) 올레아가 강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한 방법

올레아는 스탠다드 차타드와 링크로지스의 강력한 파트너십 덕분에 성공적인 출발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은 국제 무역에 대한 전문성과 첨단 공급망 금융 기술을 결합하여 차별화되는 효율성과 투명성을 기업의 핵심 가치로 삼았고 팬데믹 이후 기업들이 신뢰할 수 있는 금융을 필요로 했던 시기와 잘 맞물려 가속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인도 시장 진출 : YES 은행과의 전략적 협력

올레아가 세계 최대 규모의 무역 시장 중 하나인 인도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었던 것에  YES 은행과의 파트너십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올레와와 YES 은행의 파트너십은 인도가 2030년까지 2조 달러의 수출을 달성하고 10조 달러 경제로 나아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역 금융 솔루션을 강화하고 고도의 디지털 프로세스를 도입해야한다는 필요성에 의거해 진행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 파트너십은 인도의 무역 금융을 발전시키는 한편 올레아를 인도 무역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중 하나로 자리매김시키는 데 일조했습니다.

 

(3) 유럽 시장 진출 : 실버 버치 파이낸스와의 협력

2023년 1월, 올레아는 아시아 수출업체에게 유동성을 제공하고 유럽 바이어와의 원활한 무역을 촉진하기 위해 영국의 워킹 캐피털 회사인 실버 버치 파이낸스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이 협력은 올레아의 기술 플랫폼과 글로벌 투자자 네트워크 그리고 실버 버치 파이낸스의 유럽 시장 전문 지식 및 기업 관계를 활용하여 아시아 수출업체가 유럽 시장에 진입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각 기업의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아시아-유럽 무역 회랑을 연결하고 아시아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습니다.  

 

(4) 베트남 시장 진출

올레아는 다음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입하여 글로벌 무역에 참여하는 기업 및 은행에 스마트 무역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ASEAN 기업을 지원하는 ASEAN 비즈니스 파트너스(ABP)와의 협력이 특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ABP의 전문 지식은 올레아가 필요로 하는 내용과 완벽하게 일치했죠. 시기적으로도 베트남의 경제 호황이 맞물려 더욱 시너지가 날 수 있었습니다. 올레아의 CEO인 레티시아 차우는 베트남의 글로벌 비즈니스 성장을 돕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으며, ABP의 CEO인 수밋 더타는 베트남 제품에 대한 관심이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올레아와 ABP의 파트너십은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글로벌 무역에 이제 막 진출하려는 기업에게 올레아가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올레아의 글로벌 무역 격차 해소 전략

최근 무역 금융 격차가 1.7조 달러에 달했으며, 주로 중소기업(SME)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들은 엄격한 담보 요구사항과 느린 승인 절차로 인해 성장에 제약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무역 금융은 안정성과 낮은 채무불이행률로 여전히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효율적인 투자 관리를 위한 확장 가능한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올레아는 이 문제를 완전히 디지털화된 플랫폼으로 해결했습니다. 공급업체를 위해 AI를 활용해 문서 검증을 간소화하고 온라인 포털을 통해 신속한 자금 조달을 제공했습니다. 투자자들을 위해서는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고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고, 지속가능성 기준을 통합하여 신뢰할 수 있는 투자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스탠다드 차타드와 링크로지스의 파트너십은 무역 전문성과 첨단 기술을 결합하여 올레아를 종합적인 솔루션으로 만들었습니다. 중소기업의 자본 접근성을 개선하고 확장 가능한 투자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올레아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글로벌 무역 생태계를 향상시켰습니다. (참고 : 무역 금융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

올레아의 급속한 성장을 이끈 핵심 전략

올레아의 성공이 주로 스탠다드 차타드와 링크로지스의 합류 덕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레아의 성장은 이에 국한되지 않았으며, 성장을 위한 노력과 전략, 그리고 핵심 교훈이 실제로 그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올레아의 놀라운 성장은 글로벌 무역 금융 분야에서 성공을 꿈꾸는 신생 기업들에게 귀중한 사례가 됩니다. 올레아의 급속한 확장의 핵심은 팬데믹 이후 금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과 이를 뒷받침하는 거래 플랫폼 기술에 있습니다. 혁신적인 솔루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첨단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올레아는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고객 만족에 대한 강조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헌신이 올레아를 차별화했습니다.

신흥 경제국에 대한 과감한 시장 진출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올레아는 수출 성장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SME)의 성장도 지원했습니다. 미래의 스타트업들은 올레아의 여정에서 혁신을 우선시하고,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며,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Written by Mytri Korsipati (underdogs)

출처 : Asistomorrow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