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봇 #마인드셋 #커리어
XR 붐이 오냐구요? 전 모르겠습니다.

“Spatial Computing 붐이 온다고 생각해?”

“진짜 사람들이 그 거추장스러운 헤드셋을 끼고 다닐거 같아?”

 

Apple Vision Pro 쓰고 신나하는 저.. ㅎㅎ
Apple Vision Pro 쓰고 신나하는 저.. ㅎㅎ

제가 XR 게임을 만드는 스타트업에 합류한지 한달이 넘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소프트웨어만 주구장창 만들었고, 경제학부 전공에, 비즈니스에 대해 글쓰는걸 좋아했지요. 그래서일까요? 저를 아는 분들은 하나같이 저 질문들을 물어왔습니다.

아마 제가 확신을 갖고 이 시장에 베팅했다고 기대하셨을 수도 있어요. 아쉽지만 제 대답은 ..

 

“그러게요.. 모르겠네요.. 제 선택에 있어서 그렇게 중요하진 않았던거 같아요.”

 

삶 > 비즈니스

저는 지금까지는 어떤 프로젝트를 하던 ‘얼마나 커질 수 있는가’를 생각했습니다.


  • 이 시장은 얼마나 커질 수 있을까?

  • 내가 여기에 도전하면 몇 %의 파이를 가져갈 수 있을까?

  • 내가 이 시장에서 갖는 이점은 무엇일까?

등등..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준입니다. 만!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2
적지 않은 테크 유튜버들이 Apple Vision Pro 에 대해서 상당히 애매한 입장을 취한 걸로 보여지던데, 관련분야에 문외한인 제가 일반적인 사람의 입장에서 얘기를 해본다면, 공간컴퓨팅이 성공하려면 사람이 그 공간자체를 인간의 오감으로 느끼는 그 실제화된 느낌과 체감이 함께 따라와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머리에 뒤집어 쓰고 눈앞에 "현실화 된 것처럼 보이는" 영상 속에 들어가 있는 것 자체에 사람들이 많이 열광하긴 했지만 그게 일반 모니터를 앞에 두고 보는 거와 머리에 씌워진 디바이스 안에서 느끼는 것과의 차이점이 그닥 크지 않았다는 게 안타까운 점이었거든요.

일론머스크가 미국 팝캐스트에 나와서 "야, 너희들 어렸을 적 엄마아빠가 티비 앞에 너무 가까이 앉으면 눈 나빠져! 라고 야단치던 거 기억나? 그런데, 그 티비를 바로 눈앞 몇 센티 앞에다 놓자고? ㅋ" 라고 했던 게 기억나네요.

비전프로의 기계적,소프트웨어적 완성도는 차치하고라도, 심지어 배터리를 따로 들고 다녀야 하는, 애플로서는 거의 엽기적인 수준의 기술력은 제외하고라도아직은 기술적 한계를 훨씬 더 몇 단계 뛰어 넘어야 일반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공간 컴퓨팅에 유입이 될 거라고 봅니다.

물론, 머스크와 같은 사람들은 사람들 앞에 시각적이고 물리적인 영상을 보여주는 게 아닌 뇌를 통한 이미지 구현으로 접근방식을 쓰겠지만요 :)
"빌더 엠제이" 퍼블릭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해보세요.
성장하는 빌더를 위한 솔직한 이야기를 공유드립니다:)

👉🏻 구독하기: https://maily.so/builder.mj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