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스타트업이라는 씬에 처음 발을 들이게 되었다. 관련 용어는 아무것도 모르고 무작정 아이디어 하나가지고 시작한다. 지금은 무엇을 해야하는지 체계조차 잡히지 않고, 뜬구름 잡듯이 A를 구축하고 B를 구축하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있다. 이 뜬구름을 지상으로 끌어내려 현실과 타협하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이번 가설 검증 교육을 수강하게 되었다.
창업을 시작하고 교육을 수강함에 있어 내가 가져가야할 마음가짐 중 하나를 정리하고자 한다. 마음가짐이 머릿속에만 있으면, 이를 중요한 순간에 잊어버릴 것 같아서 미래의 나를 위해 글을 쓰면서 정리해본다.
잊지 않고자하는 첫번째 마음가짐은 '내 상품에 대한 자신감 잃지 말기'이다. 이는 하나의 아이디어만 독불장군처럼 밀어 붙여서 성과가 나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피봇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다. 창업을 하게되면 수익창출을 위해 고객에게 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게 될 것이다. 소개하고 판매로 이끄는 소위 말하는 영업을 함에 있어서의 마음가짐이다.
사람 대 사람으로 만나서 설득하는 과정에서, 또는 랜딩페이지를 통해 상품에 관한 소개글이나 그림을 볼 때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에 대한 자신감이 은연중에 드러나고 상품 구매에까지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만약, 내가 내 상품에 대한 자신감이 없다면, 고객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고 구매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반대로 내 상품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면, (저게 사기가 아닌가 의심할 수는 있지만;) 저 상품은 도대체 다른 상품들이랑 어떤 차별성이 있길래 저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지 호기심이 스멀스멀 피어오를 것이다. 이 호기심은 곧 관심이 될 것이고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