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 #운영 #트렌드
쿠팡의 진짜 수수료는 도대체 얼마인 걸까요?

design by 슝슝 (w/DALL-E)

아래 글은 2024년 01월 10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뉴스레터 보러 가기]

 

네 말이 옳고, 네 말도 옳다

 

 쿠팡이 화가 났습니다. 발단은 1월 2일 자 한국경제 기사였습니다. 해당 기사는 쿠팡의 수수료가 45%에 달하는 사례가 있으며, 이는 소상공인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는데요. 이에 대해 쿠팡은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놓은 것은 물론, 법적조치까지 언급하며 격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여기서 쿠팡은 자신들의 최대 판매 수수료는 10.9%에 불과하며, SSG, G마켓, 11번가 등 대기업 계열 오픈마켓 대비하면 낮은 편이라고 항변하였고요.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기묘한 트렌드라이트 · 전략 기획자

'사고 파는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댓글 2
보실지 모르겠는데, 이번거는 인사이트....참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최종 결론이 쿠팡 내부 적정선 조율과 소비자 셀러의 이해도 향상은 좀 말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돈을 빨아먹기 위해 몇년동안 참으면서 큰 스타트업이 어떻게 적정선을 알고, 쓰신 내용처럼 소비자와 셀러는 각자 서로의 입장이 있는데 어떻게 이해를 올리는 노력을 해나가나요? 그럴만큼 이해심 많고 한가한 사람들은 아니잖아요.
직간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쓴 부분이긴 한데요. 기업에서는 적정 수익선을 맞추기 위한 고민을 매우 많이 합니다. 해당 의사결정 과정에서 셀러 반발이나, 대외 여론도 체크해 가면서 의사결정을 내리곤 합니다.

당연히 개별 셀러들의 BM 이해도가 높고, 이에 기민하게 반응하면 조금 더 이를 반영할 수밖에 없고요. 다만 현실은 이해도 없이 뛰어드는 분들이 더 많은 상황이고, 이런 부분이 개선되기를 기대하며 쓴 아티클입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 주세요! ㅎ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기묘한 트렌드라이트 · 전략 기획자

'사고 파는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