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홍보 #마인드셋
2024년 500글로벌 투자심사역의 고민, 그리고 Seed X3

 

작년 한해에도 저에게 많은 영감과 도전이 되어주신 창업팀 여러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2024년은 500글로벌에서 투자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저에게도 고민이 많은 한해가 될것 같습니다.

올해는 재작년부터 시작하게 된 실리콘벨리 프로그램이 더 큰 규모로 운영될 예정이긴 하지만, 동시에 시장과 투자 생태계 자체가 얼어붙어있는 현 상황에 기존 창업팀분들께서 이 시장을 잘 버텨주실수 있을지, 창업이 계속해서 도전될지, 또한 저희는 VC로써 이런 시장 상황에서 현, 예비 창업가님들께 어떤 실제적인 도움을 드릴수 있을지 더 깊은 고민을 해야 할 한해가 될 것 같아요. 

500글로벌에 일하는 장점 중 하나는 여러 국가의 투자 생태계와 트렌드를 직접 현장에서 볼수 있다는 점인데, 인구수나 시장의 규모로 봤을때 한국의 시장이 미국, 중국, 인도, 남미 국가 등에 비해 현저히 작다는 점은, 한국내 창업을 한다는게 글로벌 무대에서 discount가 될때가 많다는 점으로 비춰질때가 많습니다. 이는 뛰어난 한국 인재들에 대비되어 너무나 안타까운 상황, 그래서 더 사명감에 불타게 하는 요인중 하나입니다. 

그래도 저희는 한국 창업가라면 한국에서, 한국 시장의 문제를 시작으로 창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투자한 선민승 대표님의 Sendtime.io 가 그런 케이스 입니다. 센드타임은 초기 철저히 한국의 유저들을 위한 문제, 즉 한국형 캘린더리의 부제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더 빠른 성장이 미국의 심장, 실리콘벨리와 뉴욕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를 만들겠지만, 한국에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 하나의 마켓,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Playbook을 제대로 마스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유저 인터뷰
- Agile Product Building 
- 초기 멤버 셋업
- 초기 투자 유치 
등 위 4가지 토픽에 대해서만 얘기한다고 해도 아마 @선민승 Min 님께서 몇 날 며칠 쉬지않고 얘기할 정도로 직접 경험하고 깨달은 바가 많을것입니다. 
초기 스타트업은 그 어떤 국가가 되었든지, 하나의 시장에서 Zero-to-One Playbook을 마스터한다면, 다른 시장에서의 Playbook을 빌딩 할수 있는 체력과 근육을 기를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라도 제대로 시작하면 됩니다. 

둘째, 한국은 창업하기에 너무나 위대한 정부 정책들이 존재합니다. 
예비창업패키지, Pre-TIPS, TIPS 등 각 지자체, 교육기관들 주관의 창업 헤택지원들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세계 유일의 창업 부양책입니다. 이는 한국이 7-90년대 인재 양성의 힘을 직접 경험했고 앞으로도 우리의 유일한 희망이 '사람', 즉 '국가 시민'에 있음을 믿고 믿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미국과 유럽, 중동을 돌아다니며 볼때 중국과 일본, 핵무기로 무장한 북한 등에 휩싸인 우리나라는 현재 배수의 진을 치고 치열한 국제 경쟁에서 싸우며 버티고 있다는 것을 체감합니다. 지금 한국은 국민의 혈세를 담아 창업과 인재양성만이 우리나라를 성장시킬 유일책이라는 결론에 도다른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우리가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현재 한국의 창업 환경 인프라는 미국 창업의 본고지인 팔로알토보다 수십배, 수백배 더 좋습니다. 

___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팀들을 Seed X3를 위한 지원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미 1달 전부터 10개 이상의 기업과 Fast-Track으로 만나뵈면서 올해에도 변함없이 도전하는 스타트업들이 꾸준히 생겨나고, 반드시 계속해서 시장을 선도하고, Disrupt하는 기술 혁신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체감합니다. 

어려울수 있는 시기이지만, Seed X3를 통해 창업가들을 하루라도 빨리 만나뵙기 원합니다. 지원과정을 통해서라도, 잠깐의 저희와의 콜을 통해서라도 꼭 도움이 되어드리겠습니다. 

창업가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 프로그램 지원 링크 : https://bit.ly/seedx3
· 프로그램 일정 : 2024.04.01(월)~2024.05.10(금) 
· 프로그램 소개: https://bit.ly/aboutseedx3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