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혁준
화이트큐브(챌린저스) · CEO
글쓰는창업가
스타트업에서 꼭 기억해야 하는 '10계명'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힘들 때마다 도움이 됐던 책 20권

안녕하세요. 저는 챌린저스라는 앱을 만들고 있는 스타트업 화이트큐브의 대표 최혁준입니다. 만으로 4년이 된 초보 창업가입니다. 첫 창업이다 보니 여러가지로 우여곡절이 많았는데요. 사람들이 원하는 인생을 살았으면 하는 마음에 습관이라는 주제로 시작해서, 현재는 사람들과 세상을 더 건강하게 만드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4년 간 133만 명의 회원들이 3000억 원을 걸고 원하시는 습관을 91% 이상 형성한 챌린저스를 만들어내는 데 큰 도움이 됐던 책들을 소개해드리고 싶어서 글을 적습니다. 

스타트업은 세상에 존재하는 아직 풀리지 않는 문제를 풉니다. 그래서 답이 없죠. 이런저런 가설을 만들어보지만, 잘 풀리지 않습니다. 쉽게 풀릴 문제였다면 이미 풀렸을 테고, 남아있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잘 하고 있더라도, 우리가 잘 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은 계속 들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우리가 처한 문제를 팀과 함께 힘을 모아서 풀어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과정에서 성공한 선배에게 조언을 받기도, 위로를 받기도 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주변에 그런 선배가 없어서 아쉬움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행히 책을 통해서나마 스티브잡스, 제프 베조스 등으로부터 얼마든지 배울 수 있습니다.

 

 

1. 우리는 문제를 풀기 위해 모였습니다.

 

[추천도서1] 언카피어블 - 짐 매켈비
[추천도서2] 제로 투 원 - 피터 틸

조직문화나 운영 관련 책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그 책의 내용이 다른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은 문제를 해결하는 곳입니다. 우리는 각자 다른 문제를 풀고 있고, 우리가 풀고 있는 그 문제에 대한 책은 없습니다. 우리가 그 책을 쓸 수 있는 가장 전문가여야 합니다. 정말 희귀하게 <언카피어블>이라는 책에서는 스타트업이 어떻게 문제를 정의하면서 풀어갈 수 있는지 매우 구체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2. 우리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모였습니다.

 

[추천도서3] 훅 :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니르 이얄
[추천도서4] 인스파이어드 - 마티 케이건

 일부 예외 케이스는 있지만, 많은 경우 IT 프로덕트를 만들게 됩니다. 마케팅 경비가 충분할 수가 없는 스타트업이기에 아주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3. 우리는 팀으로 일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추천도서5] 원피스식, 세계 최강의 팀을 만드는 힘 - 야스다 유키
[추천도서6]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 - 최원영

우리는 혼자 일할 수 없고, 팀으로 일해야 합니다.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실제로 프로덕트를 함께 만들어야만 합니다. 그러려면 좋은 사람들을 모으고, 많이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합니다.

 

 

4. 우리는 성과를 내기 위해 모였습니다.

 

[추천도서7] OKR :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 존 더
[추천도서8] 규칙없음 - 리드 헤이스팅스

팀이 공통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전력으로 달려가야 합니다. 하지만 상황이 어렵고, 자원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우리가 저만큼 할 수 있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멀리 가고 싶기에 '우리는 어디까지 가고 싶나, 그를 위해 어디까지 해내야 하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성과에 집중하기 위해서, 성과에 집중할 수 있는 문화도 함께 만들어야 합니다.

 

 

5. 우리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모였습니다. 

 

[추천도서9] 승려와 수수께끼 - 랜디 코미사
[추천도서10]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 - 이와사키 나쓰미

창업의 이유를 기억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더 잘 해드리기 위해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에 따라서 업이 정의되고, 고객에게 필요한 걸 만듭니다. 경영의 본질이 고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책을 추천합니다.

 

 

6. 우리는 될 때까지 버텨야만 합니다.

 

[추천도서11] 하드씽 - 벤 호로위츠
[추천도서12] 크래프톤웨이 - 이기문

 이 책은 위로 받기 위한 책입니다. 성공한 회사도 그 과정에서 절망적이였던 순간도 있습니다. 하루 하루 많은 문제들이 터진다 걸, 우리 회사가 이상한 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버텨야 합니다. 그를 위해서 우리는 우리의 마음가짐을 붙잡고, 희망을 가져야 합니다. 가끔 내일이 어두워서 걱정이 들 수 있지만, 모레는 밝을 수 있습니다.

 

 

7. 우리는 팀원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추천도서13] 카네기 인간관계론 - 데일 카네기
[추천도서14] 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 - 존 휘트모어

창업가는 그래도 버틸 수 있습니다. 함께 하는 팀원들도 당연히 힘든 상황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런 어려운 길을 함께 가주는 팀원들을 아끼고, 회사의 성장과 함께 팀원들도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8. 우리는 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추천도서15] 블리츠스케일링 - 리드 호프먼
[추천도서16] 맥킨지 문제 해결의 기술 - 오마에 겐이치

결국 '(얼마나 많은 시도를 하는가) x (시도를 해서 성공할 확률이 높은가)'의 싸움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합리적이지 않은 결정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도를 해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만나고, 문제를 잘 정의해야 합니다.

 

 

9. 우리는 자금을 조달해야 합니다. (=우리 일이 가치있음을 설득해야 합니다)

 

[추천도서17] 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 - 이택경 (링크)
[추천도서18] 내러티브 & 넘버스 - 어스워스 다모다란

처음부터 돈을 벌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매출이 제대로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리곤 합니다. 그 때까지 마케팅비와 인건비 제출을 감당해서, 매출이 제대로 나오는 기간까지 버텨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자금 조달을 해야 합니다.

자금 조달을 위해서는 우리 일이 가치있음을 숫자와 스토리로 잘 설득해야 하고, VC 등 투자자 입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10. 우리는 선배들의 조언을 들어야 합니다.

 

[추천도서19]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 - 권도균
[추천도서20]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 에릭 슈미트

우리는 생전 처음 겪는 문제들을 계속 마주치지만, 이미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겪는 문제에 대해서 멘토링을 많이 해주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 분들의 노하우를 배우면 좋습니다. 다만 기대할 것은 지름길이 아니라, 자꾸 본질에서 벗어나려는 내 마음을 본질로 집중시켜주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은 계속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아가야 합니다.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 가까이서 보면 비극' 이라는 말처럼, 각자 안고 있는 어려움이 있어서 다들 고생이 많습니다. 하지만 성공한 기업들도 다 그런 과정을 거쳐서 된 것이니까, 포기하지 마시고 현실을 즐기면 함께 살아남으면 좋겠습니다.

겨울이 온다고 해도, 겨울을 견디고 싹을 키워서, 함께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시죠.

다들 화이팅입니다…!


최혁준 님이 궁금하다면?
프로필을 확인해보세요🚀

Tags

Editor / Contributor
최혁준

챌린저스 서비스 운영하는 화이트큐브 대표 최혁준입니다.

댓글 1
스타트업을 하면서 고려해야 할 것들이 이렇게 많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가야 할 방향과 거쳐야 할 지점을 알게 되는 글이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Reply   ·   약 1달 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