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아티클
유저에게 말을 걸려면 이렇게 해야 합니다 (번역)

'유저가 중요하다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란 말인가?!'

제품을 만들고 사업을 하다 보면 유저에 대한 고민을 정말 많이 하게 됩니다. 유저가 누구일까라는 질문부터 주요 고객을 어떻게 타겟팅할지, 어떻게 유저의 니즈를 발견할지 등등 유저는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빠트릴 수 없는 존재죠. (유저와 고객은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나중에 기회가 생긴다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유저를 통해 제품을 개선하고 사업을 확장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관해 와이콤비네이터 강연에서 쉽고 친절하게 설명하는 영상이 있어 아주 간-단하게 번역해봤습니다. 이오플래닛 창업가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번역)======


 

 

“좋은 창업가는 유저와 늘 직접 연결돼 있으려 한다. 영업사원에게 아웃소싱하지 않는다.”

“회사가 어떤 단계에 있든 유저로부터 직접 정보(데이터)를 얻고자 하는 것.”


 

*유저에게 말을 걸 때 흔히 하는 3가지 실수 (by. 롭 피츠패트릭)

The Mom Test? 나를 아끼는 사람으로부터 회사를 개선할 데이터를 얻는 건 최선책이 아니다.
 

1)유저의 라이프를 이야기하라. (당신 아이디어 말고)

유저에게 제품을 영업, 판매하는 자리가 아니라 그들로부터 데이터를 도출하기 위한 시간이다.
 

2)매우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라.

유저가 이미 겪고 있고 제품이 해결하려는 문제에 관해 매우 구체적으로 다뤄야 한다. 제품이 앞으로 ~~하게 될 것이라는 가설로 대화하지 말 것.

ex : 어쩌다 그 문제에 봉착했는지 맥락을 밝히는 작업
ex : 고객이 그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기를 밝히는 작업

 

3)들어라.



 

*초기 유저 인터뷰 5가지 질문
 

1)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가장 어려운 지점은 무엇인가?

ex : 학교에서 컴퓨터로 팀플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무엇이냐 -> 드롭박스가 pain point 를 찾아낸 방법
 

2)그 문제에 직면했던 가장 최근이 언제였는지 이야기 해주세요.

 

3)왜 그게 힘들었나요? (고객은 what 이 아니라 why 에 지갑을 연다)

ex : 정확히 그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 잠재 고객에게 솔루션의 가치를 설명하기

 

4)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까지 해봤나요? (burning enough for customers)

ex : 프로덕트의 경쟁상대 파악하기

 

5)이미 시도해봤던 기존 솔루션이 어떤 점에서 별로였나요? (차별화)

 

 

 

*아이디어 단계일 때 유저와 대화하는 팁

 

-문제를 겪고 있는 ‘첫번째 유저’를 찾아야 한다. (편향되지 않은 1-2명으로부터 시작)

ex : 나 자신, 친구, 동료, 직접 찾아가기, 업계 행사장

-자세하게 메모할 것. (녹취, 메모해줄 동료와 동행)

-캐쥬얼하게 하기. 

-인터뷰에 참여하는 상대편의 시간을 신경쓰고 배려할 것. (굳이 대화가 길어야 하는 게 아님)


 

*프로토타입 단계일 때 유저와 대화하는 팁

 

-최고의 첫 유저를 정의하는 것

-숫자로 답변할 것 : 어떤 고객을 우선으로 삼고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음. 

  1.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유저가 얼만큼 비용을 들이나
  2. 얼마나 자주 발생하나 : 자주 겪을수록 불편이 크고, 제품의 상태를 점검하기 좋음.
  3. 유저의 예산 규모는 어떠한가


 

*제품 론칭 단계에서 유저와 대화하는 법

 

-PMF(‘사람들이 원하는 걸 만들었을 때’)를 향한 반복

-PMF란? ‘내가 푸시하지 않아도 유저가 제품을 끌어당길 때’

 

PMF가 너무 모호하다면?

참고 : How Superhuman Built an Engine to Find Product Market Fit | First Round Review 

  1. 로그인 시 전화번호 물어보기 (ex: 문제를 겪는 단 한 사람에게 직접 전화하는)
  2. 사공이 많은 배처럼 프로덕트를 디자인하지 말 것 -> 비전, 플랜 기반으로 민첩하게 (ex: 기능을 만들기 전이더라도 ‘더 많은 기능을 원한다면 카드정보를 입력하세요’ 문구 실험)
  3. 불순물 데이터를 제거할 것. (ex: 두루뭉술한 칭찬, 불확실한 가정)

 

======(번역)======

 

덧.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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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초기, 아이디어,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고객과  인터뷰 질문이 다르다는 것에서 좋은  인사이트 얻어 갑니다.
성장하는 단계마다 새로운 도전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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