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 #MVP검증 #프로덕트
[익명 커뮤니티] 디씨는 올드하고 에타나 블라인드는 폐쇄적입니다.

저는 익명 커뮤니티를 좋아합니다. 아니, 제 생각에는 대한민국 사람들은 익명 커뮤니티를 좋아합니다. 굳이 "대한민국 사람들은" 이라고 언급하는 이유는 서구권에서는 나를 표현하고 드러낼 수 있는 커뮤니티 또는 SNS(페이스북, 링크드인, 레딧 등)가 흥행하는데 반해 유독 한국에서는 에브리타임, 블라인드 등의 나를 적극적으로 숨기는 커뮤니티가 흥행한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기 때문이에요. 왜 유독 대한민국 사람들이 익명 커뮤니티를 좋아하냐구요? 그것은 문화 심리학을 연구하시는 분들의 일이에요. 제게 중요한 것은 "제가 익명 커뮤니티를 좋아하고 대한민국 사람들도 익명 커뮤니티를 좋아한다는 사실"이에요.

 

당장 제가 익명 커뮤니티를 좋아하는 이유는 "진실됨"이에요. 모든걸 숨기는 "익명 커뮤니티"에서 "진실됨" 이 무슨 말이냐구요? 우리 모두 사회에서는 어느 정도 가면을 쓰고 있잖아요. "진짜 나"가 아니라 "나로 보여져야 하는 나"의 모습의 가면이요.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카페 같은 나를 특정할 수 있는 SNS/커뮤니티 공간에서도 사람들이 비슷한 가면을 쓰고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익명 커뮤니티에서는 나를 특정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에서의 가면을 내려 놓고 "가면 안에 있는 나"가 모여서 솔직하고 진실된 모습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것이 좋았어요.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Onion OnomaAI · 개발자

누코(NUCO)를 개발하고 있는 Onion 입니다.

댓글 1
Onion 님의 글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https://stib.ee/R2E8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Onion OnomaAI · 개발자

누코(NUCO)를 개발하고 있는 Onion 입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