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렌드
풍향고2는 왜 이렇게 인기일까?

 

1. <풍향고2> 1화의 조회수는 813만, 2화는 547만이다. 각각 좋아요 수는 9.4만, 8.1만, 댓글 수는 12,589개, 7,453개다.

2. 이 풍향고를 ENA TV 채널에 다시 유통하는데, ENA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고 한다. 3개월간 시청률은 0.4%, 2049 타깃 시청률은 0.1%였는데, 풍향고2는 각각 2.0%, 1.1%의 시청률이 나왔다. 5배 이상의 성과였다.

3. 첫 번째는, '새로운 그림'이다. 유재석은 토크 중심이며, 오스트리아 빈처럼 먼 곳에 여행을 가는 그림은 그동안 방송에서 보지 못했다.

4. 새로운 그림의 핵심은 네 명의 케미다. 지석진은 탱커다. 맏형이긴 한데 불평불만이 많지만, 결국 동생들의 뜻을 따르고, 제일 타격감이 좋다. 유튜브의 핵심은 '리액션'인데, 이에 가장 큰 역할을 한다.

5. 이성민은 예능 자체가 낯선 인물이며, 풍향고2에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한다. 여행을 짤 때도 "정말 아무 계획 없이 가도 되는 거야?"를 연발하며, 여행 중에 갑자기 사라졌다 나타나는, '아빠'와도 같은 역할을 한다.

6. 도착하자마자 숙소 예약 문제로 난항에 부딪치자, 영어를 못함에도 저돌적으로 돌아다니며 숙소를 구하는 모습이 '리얼리티 예능'과 '날것'이라는 차별점을 강화한다. 진지함이 빚어낸 엉뚱함이다.

7. 양세찬은 형들의 수발을 들며 적절한 타이밍에 치고 빠지고, 세대 간 격차를 줄이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 힘든 여행인 만큼 빡센 포인트가 올라오면, 유재석이 이를 잘 다독이며 리더와 진행자의 역할을 해낸다.

8. 여기에 제작진까지도 치고 빠질 타이밍이 완벽하다. 일부 예능과 유튜브 콘텐츠에선 "PD님이 너무 많이 나오는 거 아닌가요?"라는 부정적인 댓글을 종종 볼 수 있는데, 풍향고2엔 이런 댓글이 없다. 오히려 숙소 예약 문제에선 제작진의 센스가 돋보인다는 반응이 올라온다.

9. '어플 없이 떠나는 여행'이라는 컨셉도, 지금의 '디지털 디톡스 트렌드’와 맞물린다.

10. 어플 금지라는 원칙을 내세우며, 여행을 준비할 때도 여행책과 지도를 봐야 한다. 여행할 때도 책에 나온 것들 위주로 이야기하며, 종이 지도를 펼치며 여행을 한다.

11. 이는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 디지털이 없던 여행을 떠올리게 만든다. SNS를 위한 여행, 타국에서도 카톡과 인스타로 끊기지 않는 24시간 연결의 피로감이 없었던, 1990~2000년대의 여행 말이다.

12. 최근 바이럴된 '스마트폰이 없었던 과거' 숏폼 영상이 수백만 조회수를 얻은 것과 같은 맥락이다. 지하철에선 책을 읽거나 사색에 잠겼고, 길거리에서 옆사람과 부대끼며 진짜 '대화'가 오고 갔던 시기다.

13. 즉, 풍향고2의 여행 자체가 여행의 본질적 의미인 '무목적성'을 떠올리게 하며, 보는 이들에게 편안함과 힐링을 준다. 실제로 댓글에서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키워드도 '편안함'이다.

14. 더군다나 '박탈감'이 없는 여행이다. 댓글을 보면, "제작비 엄청나게 써서 초호화 숙박시설에 액티비티 넘치고, 연예인들 고생 안 하는 프로그램 절대 안 본다"라는 이야기가 많다. 실제로 환율을 비교하고 숙소를 헤매며 좌충우돌하는 여행이, 시청자들의 여행이기 때문이다.

15. '초호화로 준비했다'는 건 결국 스태프를 갈아 넣었다는 뜻인데, 이는 '공정함' 트렌드에 위배된다. 이성민이 필두로 젊은 스태프들을 챙기는 모습이 돋보이는데, 1화에서 기내식 스테이크를 스태프에게 넘기는 장면이 숏폼으로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바이럴됐다.

16. 이성민은 세대가 분리되고 멘토가 부재한 현실 속에서, 참어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17. 이러한 요소들 때문에, 풍향고2는 2시간 가까이 됨에도 불구하고 "계속 다시 보고 있어요"라는 반복 시청 패턴이 드러난다. 숏폼 도파민 시대에서 결국 좋은 콘텐츠는 영상 길이에 상관없다는 것을 입증하며, 여전히 밥친구로서의 면모를 보여준다.

18. 정리하면, 풍향고2는 ①새로운 그림 ②인물들의 적절한 역할 분배와 케미 ③(제작진을 포함한) 리액션 ④디지털 디톡스 트렌드 ⑤공정함과 멘토 부재 트렌드 ⑥시청 형태 트렌드가 결합되어, 좋은 콘텐츠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보여준다.

📌 썸원님과 함께하는 🔥유튜브 트렌드 디깅 클럽🔥에 오시면, 이런 주제들로 같이 이야기를 나누실 수 있습니다. 

 

링크 복사

주힘찬 닥터튜브 · 콘텐츠 크리에이터

1:1 유튜브 '채널 관리' 서비스를 하는 1인 기업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아티클
주힘찬 닥터튜브 · 콘텐츠 크리에이터

1:1 유튜브 '채널 관리' 서비스를 하는 1인 기업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