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P검증 #팀빌딩 #운영
피그마·이더리움 첫 투자자 VC 앞에서 군복 입고 피치해 리서치 그랜트 받은 최초의 한국 팀

안녕하세요, EO Planet에 첫 글을 올리는 장준서입니다!

저는 현재 The Seoul Student Company (SSC)에서 대외활동을 위한 에듀 소프트웨어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대외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정보를 "frictionless"하게 제공하는 것이에요.

저희가 생각하는 "friction"이란 무엇일까요?

공모전이나 대회에 한 번이라도 참여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외활동을 위한 웹 인프라가 너무나도 부족한 현실입니다. 그래서 동아리들은 값비싼 Wix로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공모전 하나에 참여하기 위해 몇 단계에 걸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업데이트가 미진한 LMS 소프트웨어에 의존하곤 하죠. 더 나아가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이전 글들은 바로 묻히는 게시판, SEO에 의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제공된 정보와 같은 부족한 인프라는 결국 흩어져 있는 자료를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렵게 하여 학생들의 기회를 제한합니다.

예를 들어 UC Berkeley에는 1600개가 넘는 동아리가 있는데, 오래된 데이터베이스 때문에 활동 중인 동아리 정보조차 제대로 업데이트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예시). 학생들은 동아리 정보를 찾으려고 여기저기 플랫폼을 떠돌아다녀야 하고, 동아리 입장에서도 자신들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알리기가 힘든 상황이죠.

게다가 지금은 대부분의 행사 진행자들이 연례행사(recurring event)를 위한 페이지조차도 매년 새로 만들고 있는데(예시), 이 때문에 정보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서 검색하기도 어려워요. 특히, 사이트 인프라 자체가 너무 오래된 경우(예시)에는 관리자나 학생들이 접근하기도 힘들고, 하드코딩으로 되어 있어서 수정도 어려운 상황이에요.

이처럼 저희 팀은 공모전, 동아리 활동, 인턴십, 장학금 등의 학교 커리큘럼 밖의 활동들을 한 곳에서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검색 엔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우리가 한 번 개발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SSC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SSC 안에서는 여러 실험을 할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예시적으로 저희의 주요 프로덕트인 대외활동을 위한 에듀 소프트웨어 'Dongari'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1) 동아리와 각종 행사들을 위한 사이트 빌더, 2) 각종 이벤트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캘린더와 행사 게시판, 3) 대외활동 자료를 아카이빙한 라이브러리, 4) Dongari 유저들을 위한 포럼.

한 마디로, ‘Luma for student extracurriculars’ 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ㅎㅎ. 초기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저희가 만들어본 솔루션은 다음과 같아요:

  • 오래된 동아리 디렉토리를 대체할 수 있는 ‘(가상의)동아리 박람회’를 캠퍼스별로 제공하고,
  • 주기적으로 열리는 행사를 위한 전용 페이지를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했어요.

 

Dongari의 핵심은 ‘블록’ 기반 구조예요. 블록은 완전히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해서, 각 동아리나 팀이 자신들만의 개성 있는 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개발 동아리는 깃허브 저장소와 기술 스택을, 독서 동아리는 독서 목록을, 게임 동아리는 팀 전적을 표시할 수 있죠. 코딩 지식 없이 클릭 몇 번 만으로 예쁜 사이트를 완성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저는 SSC가 구성되기 전부터 관련 프로덕트를 개인적으로 연구를 해왔었는데요, 최근에는 Thiel Fellowship의 Co-founder인 1517 Fund의 Danielle Strachman에게 대한민국 최초로 Medici Grant를 받았고, Y Combinator 피치 대회에서 8등을 차지했으며, Framer "Site of the Year" 후보에도 선정된 적이 있습니다.

1517 Fund는 Thiel Fellowship을 피터 틸과 공동 창업한 Danielle Strachman이 설립했는데요, 이더리움의 비탈릭 부테린, 피그마의 딜런 필드, 그리고 루미나 테크놀로지의 오스틴 러셀의 초기 투자자입니다. 제가 군 복무 중에 (12사단 89포병대대 😅) 군복을 입고 피칭을 해서 1517 커뮤니티에 초대받고, Danielle Strachman의 멘토링을 받는 뜻깊은 기회를 얻기도 했습니다. 당시 피칭 영상은 여기(Danielle Strachman이 직접 댓글을 달아준 모습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ㅋㅋ)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추가적으로 샤라웃을 곁들이자면 SSC의 메인 홈페이지를 위해 Hannah Lee 일러스트레이터와 콜라보를 했습니다! Hannah Leefamily.co, read.cv, 그리고 그 외 많은 기업들의 일러스트를 맡으셨던 엄청난 실력자이십니다~

SSC는 Dongari를 비롯한 각종 프로젝트들을 통해 앞으로도 더 나은 학생들의 경험을 만들어가려고 해요. 앞으로 자주 업데이트 드릴게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저희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https://haksaeng.co 를 참고해주시고, SSC의 행보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고 싶으시다면 홈페이지에서 waitlist 등록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제 포트폴리오, LinkedIn, read.cv, 또는 인스타그램으로 자유롭게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 

링크 복사

장준서 The Seoul Student Company

Too many extracurriculars, Max

댓글 1
🔥🔥🔥🔥🔥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장준서 The Seoul Student Company

Too many extracurriculars, Max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