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AI 시대의 SaaS: Service-as-a-Software

수년 전에 투자했던 SaaS 스타트업이 있었습니다. 투자 이후 시간이 흘러 후속투자 유치에 나선 창업자가 어느 날 저를 찾아왔습니다.

"투자자들이 한국에서는 SaaS가 절대 성공할 수가 없다고 하네요..."

그로부터 수년이 지난 지금, 그 회사는 수십억의 ARR(Annual Recurring Revenue)을 달성했고, M&A 및 글로벌 진출까지 준비하며 확장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무엇이 달라진 걸까요? 바로 'Vertical SaaS'라는 새로운 물결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매쉬업벤처스의 박은우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많은 창업자들이 놓치고 있는 Vertical SaaS 시장의 기회와 한국 스타트업들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새로운 수직화(Verticalization)의 물결

스타트업의 Verticalization(수직화)라는 단어가 생소한가요? 하지만 우리는 이미 이커머스 시장의 Verticalization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가치를 몸소 경험한 바 있습니다. 과거 지마켓, 옥션과 같은 종합 이커머스 플랫폼이 지배하던 시장에서 오늘의집, 스타일쉐어(무신사에 인수), 마이리얼트립과 같은 버티컬 커머스들이 등장하였고,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면서 시장 기회를 창출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다음 수직화의 물결이 어디서 일어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 답이 바로 SaaS 시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티클을 더 읽고 싶다면?
이오플래닛에 가입해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아티클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로그인/회원가입
링크 복사

댓글 1
매쉬업벤처스 님의 아티클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 https://stib.ee/fkeF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