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아티클
#기타
블루 오션이 오히려 더 어려워요 | 유니크굿컴퍼니 이은영대표

(본 글은 22년 10월 27일 유튜브에 업로드된 ‘전국 어디든 사람이 몰려들게 만들 수 있어요’ 의 비하인드 에피소드입니다)

 

안녕하세요! EO에서 영상 만드는 미피디입니다 😎

EO는 밀도 높은 고퀄리티의 인사이트를 구독자 여러분께 전달드리기 위해서 2시간가량 깊이 있는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그중에서 엑기스만 쏙쏙 골라 10분 내외의 영상을 만들다 보니 항상 아쉬운 마음이 있었는데요, 이오 플래닛을 통해 미처 영상에는 담기지 못했지만 좋았던 이야기들을 여러분들과 나눠보려 합니다 🥳

유니크굿컴퍼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 ‘리얼월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이 설명을 듣고는 고개를 갸웃했습니다. 당췌 어떤 비즈니스를 하시는지 이해하기가 어려웠어요. 그런 반응이 저 뿐만이 아니었는지, 이대표님이 바로 덧붙이셨습니다.

“리얼월드를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운 챌린지는 리얼월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거예요.”

블루오션은 말 그대로 아직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기존에는 없는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에 리얼월드가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비전을 그리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설득하는 일이 가장 어려웠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블루오션에서 창업하는 것이 더 어려운 것 같다고 하셨죠.

유니크굿컴퍼니의 이은영 대표님은 리얼월드를 설명하기 위해 이미 있는 개념부터 시작했다고 해요.

그래서 리얼월드의 수식어는 참 많습니다.

야외에서 진행하는 방탈출 게임, 런닝맨 같은 미션 게임을 핸드폰으로 즐길 수 있는 플랫폼, 웹툰의 주인공처럼 스토리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쌍방향 플랫폼, 포켓몬고처럼 AR을 사용해 이동하면서 즐기는 관광 게임…

이 수식어들을 보시면 리얼월드가 어떤 플랫폼인지 감이 좀 잡히시나요?

스타트업씬에 호기심을 가지고 EO에 합류한 저는,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여러 대표님과 스타트업을 만났어요.

인터뷰를 하는 PD로서도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기존에 없는 아이템을 다루는 스타트업을 소개할 때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고 이미 한 번쯤 써 본 이커머스와 같은 분야가 아니라 한 번도 경험해 본 적 없는 분야의 경우엔 해당 아이템이 무엇을 하려고 하고 어떤 이점을 주는지를 보는 사람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인터뷰를 한 번 하는 저도 어려운 일인데, 매일 투자자들과 고객들을 만나 설득해야 하는 대표님들께는 얼마나 어려운 일일지.. 블루오션에 도전하시는 모든 대표님들께 응원의 박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

분량상 담지 못했던 또 다른 이야기가 있는데요,

바로 리얼월드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일 뿐 아니라 코딩 없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스튜디오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하반기에 정식 론칭한 리얼월드 스튜디오는 현재 5000여 명의 창작자가 활동하고 있고, 이들이 만든 콘텐츠가 리얼월드를 통해 유료로 유통되어 돈을 버는 창작자들도 생겨나고 있다고 해요.

이를 통해 리얼월드에는 오리지널 팀이 만든 콘텐츠 뿐 아니라 외부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콘텐츠들이 계속 업데이트되며 유통되고 있습니다.

아마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의 최대 고민 중 하나는 ‘어떻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유입할 것인가?’일텐데요, 리얼월드는 이것을 리얼월드 스튜디오라는 자체 창작 도구로 해결한 셈이죠.

이를 통해 이대표가 그리는 비전은 마치 동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유튜브처럼, 크리에이터들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유통하는 대표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과연 리얼월드가 인터랙티브 콘텐츠라는 새로운 영역의 대표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저도 궁금합니다☺️

+ 마지막 TMI

유니크굿컴퍼니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송인혁 대표님은 삼성전자에서 개발자로 일하시다가 지금은 모르는 사람이 없는 TED 글로벌 컨퍼런스를 국내에 처음으로 알렸고, 세바시 초기 기획&제작을 함께하신 분이라는데요,

언젠가 송인혁 대표님의 이야기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 싶네요! (사실제가너무궁금해요)

저는 그럼 이만 다시 영상을 편집하러 돌아가 보겠습니다

🎥

링크 복사

미피디 EO STUDIO · PD

이야기의 힘을 믿는 스토리텔러

댓글 1
미피디 님의 글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해보세요.

👉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_y_rOknVVi32XWDDuqtOnkgbzFCsQIQ=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미피디 EO STUDIO · PD

이야기의 힘을 믿는 스토리텔러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