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업전략 #프로덕트
💰 잘 키운 뉴스레터 하나로 7,000억에 엑싯하다?

좋은 마케팅 아이디어는 '나라면?’을 상상할 때 가장 많이 나옵니다.
혼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 마케팅 아이디어를 받아보세요 [TMI 구독하기]  

 

평소와 같이 뉴스를 둘러보던 중
한 헤드라인이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뉴닉, 퍼블리의 멤버십 파트를 인수하다”
라는 제목의 기사였는데요.

놀라웠어요
하나의 뉴스레터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해
다른 서비스에 투자하거나, 인수하는 수준의 기업이 된 거죠.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잘 키운 뉴스레터는
어느 정도 규모까지 클 수 있을까?

세상에서 가장 비싼 뉴스레터는 과연 무엇일까...?

 


 

🔔 TMI 운영자의 비밀 일기 스레드!

TMI 운영자의 비밀 일지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보러 가기]😁

🎋 대탐구숲 🎋

평소 궁금했던 마케팅 질문이나, 혹은 고민하고 있는게 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제보해 주세요. 집단 지성으로 더 빠르게 더 적합한 아이디어를 찾아 봐요!

마케팅 궁금증 대신 탐구해드림


 

세상에서 가장 비싼 ‘가치’를 가진 뉴스레터

일단 먼저 활발히 운영 중인 뉴스레터 중 가장 비싼 걸 알아봤어요. 세상에서 가장 비싼 가치의 뉴스레터는 바로! 현존하는 레터 중 가장 큰 규모인 ‘The Agora’입니다. 연 벌어들이는 수익이 16억 달러, 우리 돈으로 무려 2조 2,000억이 넘는 금액이라고 해요. 대박.

 

뉴스레터 왕국을 세운 The Agora

The Agora는 주류 언론에서 다루지 않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았던 창업자 빌 보너(Bill Bonner)가 회사를 때려치우고 만든 뉴스레터가 시작이었다 해요. 처음엔 취직, 투자, 은퇴 등 해외에서 생활하는 데 도움 되는 정보를 주는 뉴스레터 ’International Living’으로 시작했다고. 이후 반응이 좋아 빠르게 성장하면서 카테고리와 국가를 확장했고, 현재는 20개의 자회사와 산하 120개 이상의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거대 기업으로 커졌습니다. 완전히 ‘뉴스레터 왕국’이 되어 버린 거죠.

수익의 최대화를 위해 굉장히 적은 규모의 인원으로 회사/뉴스레터를 운영한다고 알려진 The Agora

 

비결: 한 사람도 놓치지 않는 악착같은 판매 전략

The Agora가 세상에서 가장 비싼 가치의 뉴스레터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건 전략적인 판매 기법이 크게 작용했다고 하는데요. 한 번 간단히 살펴볼게요!

The Agora는 총 5단계의 그로스 전략을 사용한다고 해요. 1단계로 먼저 광고/협업 프로모션을 통해 트래픽을 확보하고요. 2단계에서는 수집한 메일로 그들의 페인포인트와 공감의 메시지, 그리고 자신들이 해결해 줄 수 있음을 어필하는 ‘판매 비디오’를 담아 보냅니다. 그렇게 비디오에 설득된 고객이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3단계인 판매 페이지가 뜨게 되는데요. 이 무척 긴 판매 페이지에는 고객이 얻게 될 가치와 이점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 페이지에는 ‘30분 타임어택 할인 혜택’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압박감을 주어 구매 전환을 유도하려는 목적으로 보였어요.

@GROWTHMODELS.CO

고민하던 고객은 구매 여부를 결정하고 다음 액션을 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4단계가 전개됩니다. 만약 사용자가 구매 의사가 있다면 더 높은 가격의 유료 멤버십으로 상향 제안을 하고요. 사용자가 구매를 포기하고 탈퇴를 원하는 경우에는 더 저렴한 제품으로 하향 제안합니다. 단 한명의 이탈자도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가 느껴지죠?

그렇게 둘 중 하나로 엮이게 되면 그때부터는 5단계. 즉 지속적인 콘텐츠 조달과 컨택으로 관계를 이어 나가며, 틈틈이 상향 제품들을 제안한다고 해요. 정말 집착에 가까운 촘촘한 판매 전략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대단하네요. 이렇게 해야지 세상에서 가장 비싼 가치의 뉴스레터가 될 수 있나 봐요…핫

 


 

 

세상에서 가장 비싸게 ‘팔린’ 뉴스레터

그렇다면 지금까지 가장 비싼 금액에 팔린 뉴스레터는 무엇일까요? 바로 Cox Enterprises에 무려 5억 2,500만 달러, 즉 우리 돈 약 7,300억에 팔린 Axios가 그 주인공입니다. 와우…! 정말 잘 키운 뉴스레터 하나가 집안을 먹여 살리네요🥹

 

가짜뉴스에 대한 혐오감으로 만든 Axios

심지어 Axios는 그렇게 오래된 뉴스레터도 아니에요. 2017년 기자 출신의 짐 밴더하이(Jim Vandehei)를 필두로 3명의 창업가가 함께 만든 뉴스레터죠. Axios는 기존의 미디어에 대한 반항심에서 출발했는데요. 당시 너무 무분별하거나 자극적인 정보, 심지어는 가짜까지 다루는 뉴스를 보며 반감을 많이 가졌다고 해요. 그래서 이와는 반대로 핵심만 전달하는 ‘똑똑하고 간결한’ 본인들만의 미디어를 만든 거죠. 첫번째 발행 호에 담긴“미디어는 붕괴됐다. 너무나도, 자주, 속이려 든다”라는 문구에서 그들의 생각을 잘 알 수 있어요.

 

비결: 진짜 프로만을 위한 ‘똑똑한 간결함’

Axios의 비싼 몸값에는 단기간에 엄청나게 빠르게 성장한 점, 그들이 미디어로서 가지고 있는 영향력이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하는데요. 그들이 매력적인 뉴스레터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몇 가지 제작 방식을 살펴볼게요

 

[Axios의 똑똑한 간결함을 위한 규칙] 

1.구독자가 어디서든 볼 수 있게 한다 
- 화면은 무조건 모바일 기준으로
- 항상 최신 발행 호를 가장 상단에 배치하기

2. 제목만 봐도 전체를 알도록 한다
- 제목에서 결론 미리 알려주기 (‘~하는 몇가지 이유’ 등으로 클릭 유도X)
- 숫자나 통계 최대한 활용하기
- 공급자 위주가 아닌 수요자 관점의 문체로 작성

3. 최대한 핵심만 간결히 전한다
- 한 내용은 최대 300자까지만 (모바일 한 화면에 모두 들어오도록)
- 양식을 갖추기 위한 모든 표현은 제거

 


 

과연 다음 타자는 누가 될까…?

 

흠 제 예상에는 아마 TMI...? (ㅎㅎ장난이고요😁) 마지막으로는 둘의 뒤를 이을 다음 타자를 예상해 보면서, 현재 유망한 뉴스레터를 한번 알아볼게요. 과연 개인이 운영하는 뉴스레터 중 수익성이 가장 높은 레터는 무엇일까요? Substack에서 공개한 자료를 좀 살펴봤습니다.

서브스택 기준 2023년도 기준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뉴스레터는 바로 ‘Letters from an American’이라고 해요. ‘미국인으로부터 온 편지’라는 재밌는 제목을 가진 이 레터는 레더 콕스 리처드슨(Hether Cox Richardson)가 운영하는 뉴스레터로, 주로 정치와 역사 관련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현재 15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 연 70억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하니…정말 대단하죠?

 

TMI) 서브스택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주제!
서브스택에서 가장 돈을 잘 버는 뉴스레터 Top27의 분야를 분석해보니, 정치 분야가 1위였다고 해요.그 다음은 문화, 육아, 음식, 비즈니스 등이 있었습니다. 문화권마다 다 다르겠지만, 확실히 북미 쪽에서는 정치가 인기가 많나봐요

 

 

 [📌탐구 요약] 세상에서 가장 비싼 뉴스레터는 얼마일까?
 

The Agora (연 2조 2천억 수익) 
뉴스레터의 왕국. 다양한 카테고리의 뉴스레터를 기반으로, 5단계 퍼널 전략을 활용해 이탈을 최소화하고, 연계 상품을 촘촘히 판매해 수익을 최대화함

Axios (7,300억에 매각) 
'똑똑한 간결함'을 모토로 빠른 시간 내 정직한 인사이트를 핵심만 전달하는 뉴스레터. 모바일 친화적이면서도, 제목에 모든 전체 내용을 담는 것이 특징
 

 

오늘 탐구는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저는 오늘 내용을 조사하면서 좀 놀랐어요. 비싸겠지 했지만 정말 저 정도로 비싼 줄은 몰랐거든요💸 국내에도 뉴닉, 어피티 등 단순 콘텐츠의 규모를 벗어나 기업으로 발전하고 이는 사례가 여럿 나오고 있죠. 이런 케이스들을 보면서 설득력과 진정성 있는 콘텐츠와 성장에는 한계가 없다는 걸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것 같아요. 저도 한번 TMI를 잘 키워서 기업으로…!(흠흠) 그럼 오늘 탐구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모두 다음주에 봬요. 티엠바이!

 

내 뉴스레터도 잘 키워서 비싼 몸값을 자랑하고 싶다면?

클릭 시 바로 받으실 수 있어요

💰콘텐츠 반응 200% 높여줄 TMI 3종 키트 받아가기 

 

 

링크 복사

댓글 3
많은 도움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미님 유익하게 읽어주셔서 제가 더 감사합니다😁!!
TMI 님의 아티클이 EO 뉴스레터에 실렸습니다. 이번 주 이오레터를 확인하세요!

👉https://stib.ee/4l6D
이번주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
3